[현장칼럼]더 이상 사천 항공MRO를 흔들지 마라
[현장칼럼]더 이상 사천 항공MRO를 흔들지 마라
  • 문병기
  • 승인 2021.06.06 1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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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병기(서부취재본부장)

 

‘꼼수’라는 말이 있다. 쩨쩨한 수단이나 방법이란 의미로, 상대를 속이는 비열한 짓을 표현할 때 자주 쓴다. 요즘 들어 인천지역 일부 국회의원들과 인천국제공항공사의 한심한 작태를 보고 있자면 ‘꼼수’란 단어 외엔 딱히 생각나는 것이 없다. 남이 차려놓은 밥상에 숟가락 얹는 것도 모자라 아예 밥상을 엎으려했던 사람들이, 그 밥상을 빼앗겠다며 또다시 꼼수를 부리니 한심하기 그지없다.

이들의 ‘꼼수’에 사천 항공MRO사업이 또다시 흔들리고 있다. 인천지역 국회의원들의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 움직임에 이어, 이번에는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직접 외국회사와의 투자협약을 빌미로 항공MRO사업을 추진하려하기 때문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5월 이스라엘 항공우주산업과 항공정비 전문기업샤프테크닉스케이와 함께 ‘인천공항 항공기 개조사업 투자유치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는 인천국제공항 내 개조시설을 건축·제공하고, 여객기를 화물기로 개조하는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부지와 격납고 등의 필수시설이 포함될 수 있도록 명시했다. 겉만 보면 단순한 부지 제공처럼 보이지만, 개조시설 건축 및 임대가 포함됐다는 것은,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직접 항공MRO에 참여하겠다는 의도나 마찬가지이다.

현행 ‘한국공항공사법’에는 ‘1등급 운영증명을 받은 공항은 항공MRO사업을 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은 여기에 해당된다. 그런데도 법률상 공기업인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위법인 줄 알면서도 범죄행위를 대놓고 저지르겠다는 것이다.

특히 지난해 6월, 인천 출신 더불어 민주당 윤관석 의원 등이 집권 여당의 막강한 권력을 등에 업고 ‘인천국제공항공사법 일부개정안’을 밀어붙이려 했다. 이들은 지금껏 4차례나 개정 법률안을 발의하는 집요함을 보이고 있다. 항공 산업의 균형발전이란 그럴듯한 말로 포장했지만, 실상은 사천 항공MRO사업을 인천으로 가져가기 위한 꼼수임을 알 만한 사람은 다 안다. 이에 하영제 의원은 이와 상반된 내용의 법률개정안을 발의했고, 이들 법안들은 현재 계류 중에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외국 기업과 항공기 개조사업 투자유치 합의각서를 체결했다. 정상적인 사람들이라면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이들이 위법인줄 알면서도 추진했다면 후안무치이고, 모르고 추진했다면 무식함의 극치이다.

경남은 누가 뭐래도 우리나라 항공 산업의 뿌리이자 미래이다. 국내 유일 항공기 제조업체인 KAI를 비롯해 우리나라 항공 산업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항공 클러스터가 형성돼 있다.

여기에 국토교통부의 ‘항공정비산업 육성방안’에 따라 KAI는 2017년 정부지원 항공MRO사업자로 선정됐다. 2018년에는 항공MRO 전문업체인 한국항공서비스를 설립했고, 2019년 2월 민항기 초도정비를 시작으로 70여대의 항공기를 정비하는 등 MRO사업의 토대를 다지고 있다.

이뿐 아니다. 2018년부터 4300여억 원이란 막대한 사업비를 투입해 31만2000㎡ 규모의 항공MRO 산단도 조성중이다. 이곳에는 연간 100대의 민항기를 정비할 수 있는 행거동이 준공돼 국내 저비용 항공사의 기체정비를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사천은 항공MRO사업의 중심으로 뿌리를 내렸고 모든 게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그런데도 인천은 왜 사천 항공MRO에 집착하고 흔들려 하는 걸까.

아무리 이 정권 사람들의 위선과 내로남불이 도를 넘었다지만,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순 없다. 이쯤에서 더 이상 꼼수와 힘으로 판을 뒤엎으려는 저급한 행동은 그만 둬야 한다. 참 염치도 없고 부끄러움도 모르는 사람들이다.문병기 (서부취재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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