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홍덕 (합천경찰서 삼가파출소 경위)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전국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안전속도 5030’이 효과를 보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경찰청은 지난 4월 17일부터 ‘안전속도 5030’에 대해 한 달간 효과를 분석한 결과, 특별시·광역시에서 교통사고 사망자가 27.2% 감소하고, 통행속도는 1.0km/h 감소에 그치는 등 안정적으로 정착되어 가고 있다고 최근 밝혔다. 안전속도 5030은 보행자 통행이 잦은 도시부 지역의 차량 제한속도를 일반도로는 시속 50km/h, 주택가 등 이면도로는 시속 30km/h 이하로 제한하는 교통안전 정책이다.
경찰청에 따르면 4월 17일부터 5월 16일까지 1개월간 교통사고, 무인 과속단속, 통행속도를 조사한 결과, ‘안전속도 5030’시행지역이 많은 특별·광역시의 경우 교통사고 사망자는 2020년 66명에서 2021년 48명으로 27.2% 감소했고, 보행자 사망자는 2020년 31명에서 2021년 21명으로 32.2% 감소하는 등 사망사고 감소효과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무인 과속단속도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한 결과 무인단속장비가 2020년 9792대에서 2021년 1만 1757대로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과속단속 건수는 2020년 109만 878건에서 2021년 101만 9847건으로 6.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안전속도 5030 정책 시행으로 단속이 늘어나 과태료 부과가 증가할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와는 달리, 많은 운전자가 제한속도 지키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면서 단속 건수가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교통사고 사망자는 감소했지만 통행속도는 5030 시행 이전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교통정보센터를 통해 4월 24일부터 4월 30일까지 특별시·광역시의 평균 통행속도를 분석한 결과, 전년 대비 통행속도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행 두 달 만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지만 이제부터가 더 중요하다. 경찰은 앞으로 안전속도 5030의 정밀한 효과분석을 진행해 미비점을 보완해야 하고 관계부처와 협력해 이를 범국민 교통안전 문화 운동으로 정착시켜 나가야 한다. 또 운전자들은 차에서 내리는 순간 본인도 보행자가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속도지키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한다.
최홍덕 (합천경찰서 삼가파출소 경위)
경찰청에 따르면 4월 17일부터 5월 16일까지 1개월간 교통사고, 무인 과속단속, 통행속도를 조사한 결과, ‘안전속도 5030’시행지역이 많은 특별·광역시의 경우 교통사고 사망자는 2020년 66명에서 2021년 48명으로 27.2% 감소했고, 보행자 사망자는 2020년 31명에서 2021년 21명으로 32.2% 감소하는 등 사망사고 감소효과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무인 과속단속도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한 결과 무인단속장비가 2020년 9792대에서 2021년 1만 1757대로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과속단속 건수는 2020년 109만 878건에서 2021년 101만 9847건으로 6.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안전속도 5030 정책 시행으로 단속이 늘어나 과태료 부과가 증가할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와는 달리, 많은 운전자가 제한속도 지키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면서 단속 건수가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교통사고 사망자는 감소했지만 통행속도는 5030 시행 이전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교통정보센터를 통해 4월 24일부터 4월 30일까지 특별시·광역시의 평균 통행속도를 분석한 결과, 전년 대비 통행속도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행 두 달 만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지만 이제부터가 더 중요하다. 경찰은 앞으로 안전속도 5030의 정밀한 효과분석을 진행해 미비점을 보완해야 하고 관계부처와 협력해 이를 범국민 교통안전 문화 운동으로 정착시켜 나가야 한다. 또 운전자들은 차에서 내리는 순간 본인도 보행자가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속도지키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한다.
최홍덕 (합천경찰서 삼가파출소 경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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