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어촌의 작은 학교가 없어지는 것은 지역사회의 붕괴로 이어진다. 작은 학교를 살리는 것이 시대적 과제가 된 이유다. 농산어촌의 공교육 부재는 곧 지역 공동체 존립과 직결된 중대한 사안이다. 경남교육청과 경남도,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협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설명회는 대상지인 의령 대의초등학교와 함양 유림초등학교에서 각각 온라인으로 생중계한다.
그간 정부는 경제 논리만을 앞세워 농산어촌 지역의 초중고교의 작은 학교의 통폐합을 주도해 왔다. 그동안 사례는 보면 학교가 사라지면 지역사회도 무너졌다. 교육전문가들은 학교 폐교가 지역사회의 소멸을 앞당기는 첫 단추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농산어촌 지역의 작은학교는 단순히 학생들을 가르치는 곳이 아니다. 비록 작은 학교지만 지역 공동체의 구심점이자 소통과 어울림의 공간이다. 작은 학교 살리기가 곧 지역 살리기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작은 학교가 많은 농산어촌의 최대 현안이 된 지는 이미 오래됐다. 경남의 초등학교 살리기는 지자체와 학교는 초등학교 인근에 건립되는 △임대주택 현황이나 입주조건 △빈집 현황 및 수리·임대 절차 △정주여건 개선 사업 계획 △지역의 일자리 현황 △지역과 연계한 특화된 학교교육과정 △학교공간혁신 사업 등에 대해 안내한 후 실시간 질의응답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초등학교 인근에 건립되는 임대주택은 주택 10호, 커뮤니티 공간 1호 규모로 건립된다.
단순히 경제논리나 숫자 개념으로 학교 농산어촌의 작은 학교의 통폐합을 추진할 게 아니라 인구절벽 시대를 맞아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학교를 없애기보다는 오히려 집중 지원을 통해 경쟁력을 키우는 등 교육 당국과 지역사회가 머리를 맞대고 상생방안을 찾아내야 한다. 농산어촌의 작은 학교 살리기는 소멸위기에 놓인 농산어촌의 재생을 이끈다. 작은 학교 살리기가 농산어촌을 살리는 출발점이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지난 30년간 유지해 온 정부의 작은 학교 통폐합정책에서 지원 강화로 전환해야 한다.
그간 정부는 경제 논리만을 앞세워 농산어촌 지역의 초중고교의 작은 학교의 통폐합을 주도해 왔다. 그동안 사례는 보면 학교가 사라지면 지역사회도 무너졌다. 교육전문가들은 학교 폐교가 지역사회의 소멸을 앞당기는 첫 단추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농산어촌 지역의 작은학교는 단순히 학생들을 가르치는 곳이 아니다. 비록 작은 학교지만 지역 공동체의 구심점이자 소통과 어울림의 공간이다. 작은 학교 살리기가 곧 지역 살리기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작은 학교가 많은 농산어촌의 최대 현안이 된 지는 이미 오래됐다. 경남의 초등학교 살리기는 지자체와 학교는 초등학교 인근에 건립되는 △임대주택 현황이나 입주조건 △빈집 현황 및 수리·임대 절차 △정주여건 개선 사업 계획 △지역의 일자리 현황 △지역과 연계한 특화된 학교교육과정 △학교공간혁신 사업 등에 대해 안내한 후 실시간 질의응답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초등학교 인근에 건립되는 임대주택은 주택 10호, 커뮤니티 공간 1호 규모로 건립된다.
단순히 경제논리나 숫자 개념으로 학교 농산어촌의 작은 학교의 통폐합을 추진할 게 아니라 인구절벽 시대를 맞아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학교를 없애기보다는 오히려 집중 지원을 통해 경쟁력을 키우는 등 교육 당국과 지역사회가 머리를 맞대고 상생방안을 찾아내야 한다. 농산어촌의 작은 학교 살리기는 소멸위기에 놓인 농산어촌의 재생을 이끈다. 작은 학교 살리기가 농산어촌을 살리는 출발점이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지난 30년간 유지해 온 정부의 작은 학교 통폐합정책에서 지원 강화로 전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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