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서부청사 종합민원실 효과 ‘톡톡’
道서부청사 종합민원실 효과 ‘톡톡’
  • 이웅재
  • 승인 2021.09.22 19:1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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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현재 민원 인허가 직접처리 작년 대비 157% 증가
수수료 납부시스템 개선…민원실 휴식·소통공간 제공
경남도청 서부청사가 서부경남 도민들의 민원처리 성과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 서부청사 종합민원실에 따르면 직접 처리한 민원건수가 8월말 기준 현재 106종 3961건에 달한다.

이는 지난해 동기 3146건 대비 157% 증가한 수치로 경남 서부지역 도민을 위한 민원처리 체계가 확고하게 자리를 잡아가고 있음을 의미한다.

8월말 현재 민원처리 실적을 살펴보면 5842건의 민원서류를 접수해 1881건은 서부청사 3개국 해당부서로 이송하고 3961건은 종합민원실에서 직접 인허가 등 민원처리했다. 이는 처리기한 단축률이 79%로써 경남도에서 목표 설정한 75%를 웃돌았다.

서부청사 종합민원실 개소 전 서부경남 도민들은 민원 신청 때 우편 접수 또는 창원 청사 직접 방문, 서부청사를 통해 창원청사에 민원 신청 등으로 시간적 경제적 불편을 겪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경남도는 2019년 4월 서부민원과(종합민원실)를 신설해 서부지역(진주·사천시, 의령·고성·남해·하동·산청·함양·거창·합천군) 민원사무를 직접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이처럼 서부청사 종합민원실 이용률이 높아진 데에는 민원수수료 납부시스템 개선 등 도의 적극적인 노력이 있었다.

기존에는 1종(현금)으로만 가능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민원수수료 납부를 위해 5종(현금, 카드, 삼성페이, 제로페이, 계좌이체)으로 개선해 민원불편 해소 및 민원인 만족도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다.

실질적인 민원불편 애로사항 청취 및 해소와 효율적인 민원처리를 위해 전기기술인협회 등 7개 단체와 민·관실무협의회를 구성·운영하고 있다. 또한 종합민원실 내에 북카페와 쉼터 공간을 마련해 휴식과 소통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이인숙 서부균형발전국장은 “서부청사 종합민원실에서는 민원인의 불편사항을 점검하고 서부청사 처리 가능한 민원사무를 지속적 발굴해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웅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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