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칼럼] 한전 진주지사와 의령지사 통·폐합, 누구를 위한 것인가
[현장칼럼] 한전 진주지사와 의령지사 통·폐합, 누구를 위한 것인가
  • 이은수
  • 승인 2021.10.26 1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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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수 창원총국 취재팀장

 

한전이 최근들어 의령지사의 진주지사와 통·폐합을 추진해 지역사회로 부터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진주-의령’ 광역지사는 기존 의령 지사보다 규모가 줄기는 하나 소규모 수리 수선만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필수 인원은 그대로 두고 총무 업무 등 광역화로 효율성을 도모하려는 취지라고 한전은 해명했다. 하지만 지사의 지점 추진은 업무량 및 판매량 등을 고려해 서울과 인천을 제외하고 본부별로 1곳씩, 전국에 10곳이 선정됐으며, 특히 강원도 고성과 의령 2곳만 유독 시범지역에 우선 포함된 것 알려지면서 의령군에서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는 의령지사 사옥을 현재보다 3배 큰 규모로 수년 전부터 추진하고 있는 것과도 배치된다.

의령은 인구는 적지만 경남 중심에 위치한 교통 중심지이자 송전철탑 의령 345㎸ 96기, 구룡 154㎸ 52기, 배전선로 12개소를 보유한 전력사업 요충지로 한전의 방침에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며 분노하고 있다. 한전은 지사간 기능조정을 통한 광역화로 소규모 지사 개념인 지점으로 개편에 대해 지원업무는 ‘진주-의령’ 광역지사에서 수행하되 신규접수, 민원응대, 사용전점검, 고장처리 등 전기사용 필수업무는 의령지점에서 이전과 같이 수행하기 때문에 소규모 수리 및 수선 업무만 담당한다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 현재까지 계획이며, 미래는 아무도 알 수 없는 가운데 이 말을 곧이 곧대로 믿을 의령 군민들이 얼마나 될까. 한전은 지사가 지점이 되는 것에 대한 지역민들의 허탈감을 먼저 헤아려야 할 것이다. 진주지사와 의령지사간 통폐합은 한전뿐만 아니라 다른 기관의 통·폐합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사안이기도 하다.

의령지사 대형 전력 분배시설 운영은 물론 경남 10개 군부 중 고객호수당 전력 판매량은 3위, 전체 전력 판매량은 7위에 있다. 전국적으로도 19개의 지사가 의령지사보다 고객호수가 적은 실정이며, 의령군보다 인구수가 적은 지자체는 경북 4개소 등 10개 군부로 한전의 기준에 의구심도 갖게하는 만큼 명확한 기준을 밝혀야 한다.

지사를 지점으로 격하하면서 지역민들의 여론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은 것은 중앙집권적 발상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

한전의 존재 이유는 고품질 전력의 안정적 공급으로 주민, 기업체 등의 고객들에게 안정적이고 안전한 전력 공급을 통한 경제 발전에 이바지함이라 할 것이다. 그럼에도 의령지사와 진주지사 통·폐합 과정에 의령군민들은 소외됐다. 소규모 수리 및 수선만 가능한 현장 대응팀 위주로 남게 됨에 따라 화재를 비롯한 지진, 태풍, 호우, 낙뢰 등 대형 재난 발생 시 신속한 대처 불가로 안정적 전력공급을 보장받지 못할 수 있다는 군민들의 우려는 절차적 민주주의를 간과하고 중앙에서 상위의 결단을 내린 탓이 크다. 고객인 의령군민의 의견수렴 등 소통없이 일방통행식 통·폐합 추진은 한전의 핵심가치인 고객존중, 신뢰소통과도 부합하지 않는다. 한전 의령지사의 통·폐합 추진으로 불안과 걱정이 최고조에 이른 상황이다. 현재까지 의령인구 2만6000여명 가운데 2만여명이 반대 서명했으며, 지사 통·폐합 철회시까지 강력 투쟁할 것을 천명하고 나섰다. 중심이 주변을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보충하고 서로 인정하는 관계가 바람직하며, 특정 기준이 지배하는 사회는 곤란하다. 한전 진주지사와 의령지사의 통폐합은 양 지역만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 많은 인구소멸위기지역에서 현 상황을 지켜보고 있음을 간과해선 안될 것이다. 인구감소, 지역소멸, 초고령사회 등으로 지방의 위기감이 그 어느때보다 높다. 인구지진이 현실화함에 따라 노동 공급 감소, 고령층 부양비 급증, 지역·분야별 불균형 확대 등 부정적인 파급 효과가 가속화되고 있다. ‘인구감소·지역소멸·초고령사회’, 한전의 지사간 통폐합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지방분권 시대, 한전은 지금부터라도 상의하달이 아닌 하의상달 접근을 통한 대화와 소통으로 현안을 풀어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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