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특집] K-조선 재도약, 거제의 미래(중)생산역량·기술 경쟁력 확보
[창간특집] K-조선 재도약, 거제의 미래(중)생산역량·기술 경쟁력 확보
  • 배창일
  • 승인 2021.11.16 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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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조선산업 패러다임 변화, 국내 조선업계에 절호의 기회

정부, 내년까지 인력 8000명 양성 계획...친환경·스마트 선박 개발·보급에 박차
2025년까지 자율운항선박 개발 목표...핵심·숙련인력 부족문제 해결 급선무
 
지난 9월 9일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열린 K-조선 비전 및 상생 협력 선포식 모습. 사진제공=삼성중공업
지난 9월 9일 정부는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K-조선 비전 및 상생 협력 선포식을 열고 세계 1등 조선강국 실현을 목표로 하는 K-조선 재도약 전략을 발표했다.

행사에 참석한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K-조선 재도약 전략 보고를 통해 “정부는 K-조선 재도약 전략을 충실히 이행해 2022년까지 조선분야 생산·기술인력 8000명을 양성하겠다”며 “2030년까지 생산성을 30% 향상시켜, 친환경선박 점유율을 75%, 자율운항선박 점유율을 50%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K-조선 재도약 전략의 주요 내용은 인력 양성, 경남형 고용유지 모델 확대, 채용장려금 지급, 생산·기술인력 양성 교육사업 확대, 신규 채용자 인센티브 신설, 저탄소 선박기술 국산·고도화, 무탄소 선박 기술 개발 추진, 자율운항선박 개발 등이다.

정부는 최근의 수주 실적을 이어가기 위해 내년까지 8000여 명의 인력을 양성키로 했다. 이는 선박 수주부터 설계까지 통상 2~3년이 걸리는 점과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조선업계가 인력 유출을 겪은 것을 고려한 것이다.

기존 숙련인력의 고용 유지를 위해 ‘경남형 고용유지 모델’을 조선업 밀집 지역인 울산과 부산, 목포 등으로 확대한다. 이는 정부가 훈련비·인건비를, 지자체가 4대 보험료를 지원해 고용을 유지하는 방식이다.

퇴직자 재고용 기업에는 월 30∼50만원의 채용 장려금을 최대 8개월간 지급한다. 생산·기술인력 양성 교육사업을 확대해 내년까지 2660명을 양성하고, 신규 채용자 인센티브도 신설해 신규 인력 유입도 늘릴 계획이다.

도장 분야 외국인 근로자 전문 취업 비자(E-7)를 신설하는 등 외국인 근로자 도입 규모도 탄력적으로 확대 조정에 나선다. 아울러 생산성을 끌어올리기 위해 조선소에 스마트 야드를 구축하고, 기자재 생산 공정도 자동화하는 등 디지털 기반 생산역량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친환경·스마트 선박 개발과 보급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다. LNG·혼합원료 등 저탄소 선박 기술을 국산화·고도화하고, 그다음 단계인 수소·암모니아·전기선 등 무탄소 선박 기술 개발도 추진한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요소 기술을 적용한 자율운항선박도 2025년까지 개발한다는 목표다. 여기에 조선산업의 생태계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중소형조선사와 기자재업계가 취약한 설계·엔지니어링 기술역량 강화와 안정적인 일감 확보를 뒷받침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약속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세계 조선산업의 패러다임이 친환경·스마트화로 전환되면서 고부가가치·친환경 선박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한 K-조선에는 절호의 기회”라며 “안정적인 인력 수급과 정책 마련에 총력을 다해 탄탄한 K-조선 생산기반 구축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진택 삼성중공업 대표이사는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후발주자들의 거센 추격, 원자재 가격 상승 등 넘어서야 할 파도를 마주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현실에 좌절하기 보다는 과감한 혁신을 통해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고 희망찬 미래를 이끌어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친환경 연료추진선 개발, 국제표준 기술 선도, 원격자율운항의 상용화 등을 통해 친환경·스마트 기술을 선도하겠다”면서 “스마투 제조혁신을 통해 제조업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고, ESG경영 강화를 통해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지난 2020년 4월 23일 대우조선해양에서 열린 HMM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첫호선 명명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 내외의 모습. 사진제공=대우조선해양


◇인력 부족 문제 해결 못하면 조선업 경쟁력 강화도 공염불

끝이 보이지 않을 것 같았던 국내 조선산업 불황은 올해 13년 만에 최대 수주실적을 기록하며 반등하고 있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9월 전 세계 선박 발주는 3754만CGT로 지난해 같은 기간 1322만CGT 대비 184%가 증가했다. 극심한 불황을 겪었던 지난 2016년 1053만CGT과 비교하면 약 3.6배(257%) 늘어난 수치다.

클락슨리서치는 9월 발간한 조선시황 전망 보고서를 통해 코로나19로 침체된 글로벌 경기와 투자심리가 올해를 기점으로 되살아나면서 2021~2022년 평균 선박 발주량이 2020년 958척 대비 55% 증가한 1481척(4100만CGT)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2023년부터 적용되는 IMO의 EEXI, CII 규제 등 탈탄소 요구에 따른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와 노후 선박 교체 확대 등이 본격화되면서 2023부터 2031년까지 연평균 발주량은 2020년의 2배 수준인 1900여 척으로 예상돼 조선 시황 호조는 장기간 이어질 전망이다.

문제는 이 같은 수주 증가가 당장 경영실적 향상과 조선분야 일자리 증가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당장 임금과 근로여건 개선이 어려운 조선업계 사정상 조선업 불황으로 촉발된 인력유출은 당분간 지속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여기에다 선박 수주, 설계, 건조, 인도까지 평균 2~3년이 소요되는 조선업 특성상 수주 증가가 생산인력 수요 증가와 기업실적 개선으로 이어지기까지는 시간적 차이가 발생한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는 대목이다.

인력 부족을 우려하는 국내 조선업계의 우려는 여기에서 기인한다. 지난 2016년 이후 수주 감소의 여파로 조선산업의 신규 인력 유입은 감소하고 기존 인력 이탈은 증가했다.

조선소 생산 현장의 기술 인력들은 반도체, 석유화학, 건설 등 타 산업으로 옮겨간 상황이다. 조선업 종사자는 2014년 20만 명을 정점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하며 올해 5월 기준 9만4000여 명까지 대폭 줄었다.

핵심 인력 양성에 성공하지 못하면 조선업 인력난은 불을 보듯 뻔하며, 숙련인력 부족 문제까지 확대되는 구조적 악순환에 빠질 수 있다. 이는 고스란히 조선업 경쟁력 약화로 귀결된다.

국내 조선산업이 세계시장을 선도하며 순항하기 위해서는 생산역량 확보와 친환경·스마트화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할 기술경쟁력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 됐다.

배창일기자 bci74@gnnews.co.kr



 
대우조선해양 노동자들의 현장 작업 모습. 사진제공=대우조선해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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