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대전간 고속도로를 거제까지 연장하는 거제~통영 고속도로 개설은 거제시의 숙원사업이다. 통영~대전간 고속도로가 지난 2005년 개통된 이후 거제시민들은 청와대, 중앙부처, 국회 등에 이를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다. 하지만 예비 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번번이 무산됐다. 거제~통영 고속도로 미개설은 거제 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원래 거제~통영간 고속도로는 2010년 착공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지난 2007년 감사원에서 사업의 타당성이 낮아 예산낭비가 우려된다며 당시 건교부에 사업시기 조정의 필요성을 지적하면서 보류됐다. 하지만 지역 여건이 급격히 변했다. 서부경남KTX와 가덕도신공항 건설 등 국가 광역교통망 건설이 예정돼 있다. 또 거제~통영간 고속도로 노선이 2021~2030년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 국가간선도로망에 포함됐다. 게다가 통영에서 거제로 진입하는 도로인 국도14호선의 교통체증을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거제지역민은 물론 거제를 찾는 연간 약 700만 명에 달하는 외지 관광객들의 교통불편과 이에 따른 피해는 엄청나다. 거제~통영 고속도로의 조기 개설 필요성이 시급하게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와중에 거제발전연합회가 지난 19일 “통영~대전간 고속도로 거제연장을 2021~2025년 제2차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 우선순위에 반영해 조기 개설해 줄 것”을 촉구한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거제~통영 고속도로가 개설되면 거제 뿐만아니라 국가산업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 서부경남의 항노화·바이오·항공우주·조선해양플랜트 산업과 호남의 석유·화학·철강산업 등 국가 기간산업단지와 주요 거점도시 연계가 가능해진다, 물류·산업간 교류가 강화될 수 있어 산업간에 막대한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그리고 만성적인 교통체증을 빚고 있는 남해고속도로와 국도14호선의 교통량 분산 효과도 거둘 수 있다. 거제~통영 고속도로 개설은 거제지역의 발전을 넘어서 국가 경쟁력도 높일 수 있는 현안사업인 것이다. 거제~통영 고속도로가 조기에 개설되어야 하는 당위성이 여기에 있다.
원래 거제~통영간 고속도로는 2010년 착공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지난 2007년 감사원에서 사업의 타당성이 낮아 예산낭비가 우려된다며 당시 건교부에 사업시기 조정의 필요성을 지적하면서 보류됐다. 하지만 지역 여건이 급격히 변했다. 서부경남KTX와 가덕도신공항 건설 등 국가 광역교통망 건설이 예정돼 있다. 또 거제~통영간 고속도로 노선이 2021~2030년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 국가간선도로망에 포함됐다. 게다가 통영에서 거제로 진입하는 도로인 국도14호선의 교통체증을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거제지역민은 물론 거제를 찾는 연간 약 700만 명에 달하는 외지 관광객들의 교통불편과 이에 따른 피해는 엄청나다. 거제~통영 고속도로의 조기 개설 필요성이 시급하게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와중에 거제발전연합회가 지난 19일 “통영~대전간 고속도로 거제연장을 2021~2025년 제2차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 우선순위에 반영해 조기 개설해 줄 것”을 촉구한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거제~통영 고속도로가 개설되면 거제 뿐만아니라 국가산업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 서부경남의 항노화·바이오·항공우주·조선해양플랜트 산업과 호남의 석유·화학·철강산업 등 국가 기간산업단지와 주요 거점도시 연계가 가능해진다, 물류·산업간 교류가 강화될 수 있어 산업간에 막대한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그리고 만성적인 교통체증을 빚고 있는 남해고속도로와 국도14호선의 교통량 분산 효과도 거둘 수 있다. 거제~통영 고속도로 개설은 거제지역의 발전을 넘어서 국가 경쟁력도 높일 수 있는 현안사업인 것이다. 거제~통영 고속도로가 조기에 개설되어야 하는 당위성이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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