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부울경 메가시티 새 도지사 추진이 타당하다
[사설]부울경 메가시티 새 도지사 추진이 타당하다
  • 경남일보
  • 승인 2021.11.23 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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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를 비롯, 서부경남지역 도의원 15명이 22일 진주시청에서 “서부경남 발전 없이 메가시티 성공도 없다”는 기자회견을 열고 서부경남지역 홀대를 주장했다.

이들의 주장대로 김경수 전임 도지사의 핵심 공약 사업인 인구 1000만명 이상의 대도시를 뜻하는 생활·경제 등 기능적으로 연결하는 부울경 메가시티 사업의 중단 촉구는 백 번, 천 번 온당한 말이다.

부울경 메가시티 사업이 서부경남을 소외시키고 있어 보완책을 마련, 내년 지방선거에서 뽑히는 새 도지사가 새롭게 추진해야 한다는 지역 여론은 그동안 있어왔다. 경부울이 1시간 생활권 구축의 핵심사업인 촘촘한 광역교통망인 창원-양산-울산-부산 동남권대순환철도,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창원-김해-양산-부산 동남권중순환철도 사업은 서부경남은 패싱돼 있다.

광역철도망 사업은 무려 9조 541억원이 투입되는 초대형 사업임에도 불구, 부울과 중동부 위주로 서부경남은 노선 하나 지정되지 못하고 철저하게 소외된 것이 현실이다.

무엇보다 부울경 메가시티 사업의 계획서에 서부경남 연계 사업은 남부내륙고속철도 구축, 혁신도시 육성, 국가항공산업단지 활성화 등 이미 시행되고 있는 기존사업을 구색 맞추기로 끼워넣었다는 인상을 지울수 없다.

부울경 메가시티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되면 소멸지역이 많은 서부경남은 균형발전보다 상대적으로 더욱 고사 되고 불균형을 심화할 가능성이 높다.

김경수 전 도지사의 핵심 공약인 800만명의 부울경 메가시티 사업이 현재 구상의 단계를 넘어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까지 앞두고 있지만 민선 도지사가 공석인 현재 정책은 최소한의 집행에 그쳐야 한다. 전국 인구 50% 이상이 거주하는 일극(一極)집중의 ‘수도권 블랙홀 현상’을 막을 수 있는 부울경의 메가시티 사업이 옳은 방향이라 해도 지방선거가 6개월 정도 남은 시점에서는 도지사 권한대행이 정치적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대형 정책의 집행은 자제 돼야 한다. 핵심사업이 빠진 서부경남 주민들이 납득 할 수 있는 발전 사업을 공론화를 통해 재검토, 보완 후 새 도지사가 시행해도 늦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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