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열차신호 수신장치 국산화 개발완료
현대로템, 열차신호 수신장치 국산화 개발완료
  • 황용인
  • 승인 2021.11.29 19:0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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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이 수입에 의존하던 열차 지상신호 수신장치의 국산화 개발에 성공했다.

현대로템은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 Korea Train Control System)의 핵심부품인 발리스전송모듈(BTM, Balise Transmission Module)의 국산화 개발을 완료 했다고 29일 밝혔다.

열차제어시스템은 열차의 운행 위치를 감지하고 열차간 간격을 제어해 충돌사고 방지 및 안전운행을 유지하는 시스템이다.

현대로템이 이번에 국산화를 완료한 발리스전송모듈은 열차의 위치정보와 제한속도 등의 지상정보를 수신해주는 장치로 열차가 안전하게 운행하는데 필요한 주요 부품이다.

이에 현대로템은 지난 2017년부터 국산화 개발에 착수해 5년여의 기간을 거쳐 국내 최초로 독자 인증모델을 확보하는데 성공했다.

발리스전송모듈은 국제철도안전평가 기관인 영국 Ricardo Certification으로부터 안전무결성 기준 최고 등급인 SIL 4를 인증을 받아 제품 신뢰성까지 확보됐다.

현대로템은 오는 2027년까지 국내 차상신호장치 시장규모가 약 5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발리스전송모듈의 국산화를 통해 약 150억 원의 수입대체 효과가 기대된다는 분석이다..

현대로템은 내년에 완료되는 전라선(익산~여수엑스포, 180km) 한국형 열차신호시스템 시범운용 사업을 시작으로 대구권 광역철도 전동차, KTX-이음, EMU-320 등 국내 프로젝트와 해외 신규 노선에 발리스전송모듈을 확대 적용해 글로벌 열차신호시스템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글로벌 철도신호시스템 분야는 알스톰, 지멘스, 히타치 등 최신 기술을 확보한 소수 기업이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며 “이번 연구성과는 열차신호시스템을 국산 기술로 내재화해 비용을 절감하고 기술종속에서 벗어나 글로벌 시장에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것” 이라고 말했다.

황용인기자 yongin@gnnews.co.kr

 
현대로템이 개발한 BTM 장치(좌), BTM 안테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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