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근수 (한국폴리텍대학 항공캠퍼스 항공전기전자정비과 부교수)
2017년 항공 MRO 사업자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선정된 이후로 사천시는 항공 MRO 전문법인인 한국항공서비스(KAEMS) 설립 및 항공MRO 일반산업단지를 용당지구에 조성하고 있었는데, 작년부터 인천국제공항공사의 항공 MRO 사업 분산 추진을 위한 법 개정안 발의로 사천시와 인천시의 갈등이 증폭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국내 항공MRO 사업을 2030년도에 5조 규모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 하고 있다. 경남도 입장에서는 놓쳐서는 안될 주요 핵심 사업이다. 현재 경남도의 각계 각층에서 경남도의 항공 MRO 사업의 집중적 육성 발전을 위한 인천국제공항공사의 법 개정 저지를 위한 정부의 노력을 요청하고 있다. 이와 별개로 경남도에서는 항공 MRO의 지속적 발전을 위하여 다른 방안들도 함께 추진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서부 경남에만 300개 이상의 항공 제조업체가 있으나 대부분 항공부품 제조 및 생산을 주력이다 보니 항공기 지상지원장비 개발 및 생산 분야에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낮은 상황이다. 항공기 지상지원장비의 경우 항공기 각 계통의 정비지원을 위해 다품종 소량 생산을 하다보니 제조업체에서는 참여를 꺼려하고 있는 건 사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항공기 지상지원장비 제조 분야도 체계적으로 사업화를 추진하게 될 경우 경남도의 항공산업 발전에 일정 부분 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항공기 지상지원장비의 국산화 사업은 2010년대부터 중소기업청(현 중소벤처기업부)과 경남테크노파크 및 한국항공우주산업의 R&D에 대한 관심과 투자 노력으로 인해 중요 지상지원장비를 대상으로 국산화가 진행되었고, 필자도 일정 부분 국산화 사업에 함께 참여함으로써 KF-21용 자동시험장비 국산화를 위한 초석을 다지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2020년대를 들어서 사업예산 확보 애로 및 관심 저하로 인해 국산화 개발은 더 이상 진행이 되지않고 있다. 항공기 지상지원장비 분야의 사업화를 위해선 항공 제조업체 혼자만의 노력으론 성공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부의 연구개발(R&D) 사업과 연계하여 일정 부분이 항공기 지상지원장비 분야에 할당될 수 있도록 정부의 정책지원이 필요하나, 올해 산업통산자원부에서 제시한 ‘제3차 항공산업발전기본계획’에 제시된 핵심기술로드맵 상의 항공분야 R&D 추진 과제는 항공기 구성품 또는 시설 구축에만 대부분 예산이 편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금부터라도 경남도에서는 정부 R&D 사업에 항공기 지상지원장비 분야가 일정 부분 할당될 수 있도록 노력함과 동시에 경남지역의 항공전문 연구기관, 대학 및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항공기 지상지원장비 분야 사업 추진을 위한 산학연 협의체를 구축하는게 급선무라 생각된다. 산학연 협의체를 통해 항공정비에 필요한 지상지원장비 식별하고 우선적으로 국산화가 필요한 목록을 선정한 후, 이를 공급할 전문업체를 선정함과 동시에 최고의 국산화 장비를 개발함으로써 세계 항공 수출 시장의 진입과 확대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고, 경남도는 항공 산업의 선두 지역으로 우뚝 설 것으로 예상된다.
윤근수(한국폴리텍대학 항공캠퍼스 항공전기전자정비과 부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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