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인수합병 무산 소식에 거제지역 환영 분위기
대우조선 인수합병 무산 소식에 거제지역 환영 분위기
  • 배창일
  • 승인 2022.01.16 18:4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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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연합 인수합병 불승인
정부·산은 비판, 사과 촉구
새 주인 찾기 공론화 제안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 무산 소식이 전해지자 이를 환영하는 거제지역사회의 메시지가 잇따랐다.

특히 실패가 예고됐던 두기업의 합병을 일방 추진해온 정부와 산업은행을 비판하며 사과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범시민대책위·경남대책위는 유럽연합(EU)의 인수합병 불승인 결정 다음날인 지난 14일 대우조선해양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산은의 비전문적이고 독단적인 판단으로 설비 축소와 수 천 명의 구조조정, 알짜재산 매각, 핵심기술인력 이탈을 가져왔다”며 “조선업 빅사이클을 맞았는데도 대우조선은 다시 걸음마를 떼야 하는 처지로, 산은과 공정위,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과 거제경제를 총체적으로 말아먹은 꼴이 됐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현대중공업은 지주회사 변경을 통한 경영권 세습과 자금조달이라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이후 자료 미제출로 3년을 끌면서 경쟁사인 대우조선 고사시키기 전략을 취했다”며 “승인되지 않아도 시간 끌기로 경쟁사인 대우조선해양을 따돌릴 수 있는 발판을 만들겠다는 현대중공업의 ‘꿩 먹고 알 먹는’ 이중적 전략이 그대로 먹혔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무리한 매각을 추진한 이동걸 산은 회장 사퇴, 수주지원과 생산·미래 기술력 투자·인재 확보 위한 정부의 장기적 투자, 산은의 과도한 경영간섭 배제 등을 요구했다.

같은 날 거제시도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 무산을 시민과 함께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는 입장문 발표를 통해 “EU 경쟁당국의 합병 불허 결정은 3년 동안 매각반대를 위해 뜻을 함께해온 우리의 목소리가 반영된 당연한 결과”라며 “LNG선 부문의 독과점 우려를 해소하라는 EU의 요구를 막아낸 것도, 이러한 조건에 현대중공업이 응하지 못하게 만든 것도 모두 거제시민의 하나 된 노력에 따른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본격적인 수주 회복기를 맞아 대우조선해양이 하루속히 정상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대응방안을 강구해야 할 때”라면서 “새주인 찾기 등 공론화를 거쳐 최적의 대안을 찾자”고 제안했다.

국민의힘 서일준 국회의원은 엉터리·억지 매각을 추진한 정부의 사과를 촉구했다.

서 의원은 성명서를 통해 “정부가 조선산업의 체질을 개선하겠다는 뜬구름 잡기식 막연한 명분으로 지역 민심과 현장 목소리를 철저히 외면한 채 독선·독단적으로 추진해온 정치적 매각이 최종 무산됐다”며 “애초부터 실패할 엉터리·억지 매각을 무리하게 추진해온 정부의 책임론은 불가피하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특히 “조선산업의 세계적인 초호황기를 목전에 둔 시점에 4차례나 계약기간을 연장해 가며 3년간 억지 매각을 강행해 경남과 부산시민들만 직격탄을 맞았다”면서 “기업결합심사가 진행되는 동안 어차피 곧 팔릴 기업이라는 인식은 대우조선 영업에 큰 걸림돌이 됐고, 1200여 개 업체가 있고 10만여 명의 종사자들이 함께 하는 경남·부산지역경제는 파탄이 났다”고 지적했다.

한편 현대중공업그룹이 지난 3년간 추진해온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은 사실상 무산됐다. 앞서 EU 집행위원회는 현대중공업이 대우를 인수하기 위해 신청한 기업결합 심사 결과 합병을 승인하지 않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배창일기자 bci74@gnnews.co.kr

 
지난 14일 대우조선해양 정문 앞에서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범시민대책위·경남대책위가 대우조선·현대중공업 EU 기업 결합심사 불승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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