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편의·안전 개선...미공사 구간 완료
고성과 창원을 잇는 국도 14호선이 이번 주 전면 개통된다.
국토교통부는 고성과 창원을 잇는 국도 14호선 중 고성군 고성읍에서 마암면까지 7.5㎞ 구간의 4차로 시설 개량 공사를 마치고 18일부터 국도 14호선 전(全) 구간을 개통한다고 16일 밝혔다. 총사업비 1130억원이 투입된 이 공사는 지난해 9월 개통된 고성군 고성읍과 창원시 진전면 간 10.2㎞ 구간의 4차로 신설·확장 공사의 일부로, 2014년 3월 착공 후 8년 3개월 만에 마무리됐다.
이로써 고성∼창원 간 국도 14호선 건설 공사는 모두 완료됐다. 이번에 완공된 구간은 하루 평균 교통량이 2만 3488대에 달하는 데다 교차로를 8곳이나 통과해야 해 상습적인 지·정체 현상이 발생하던 곳이다.
이에 국토부는 시설 개량 공사를 통해 교차로 5개소를 입체화하고 3개소는 가·감속 차선을 추가로 설치했다고 설명했다. 농기계가 운행할 수 있는 보조도로 5.1㎞도 함께 신설됐다. 이를 통해 해당 구간의 통행 시간은 기존 12분에서 4분으로 단축됐고, 운행 거리도 9.4㎞에서 7.5㎞로 짧아졌다.
한명희 국토부 도로건설과장은 “국도가 간선도로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시설을 보강해 이용자 편의와 안전을 개선했다”고 말했다.
이홍구기자
국토교통부는 고성과 창원을 잇는 국도 14호선 중 고성군 고성읍에서 마암면까지 7.5㎞ 구간의 4차로 시설 개량 공사를 마치고 18일부터 국도 14호선 전(全) 구간을 개통한다고 16일 밝혔다. 총사업비 1130억원이 투입된 이 공사는 지난해 9월 개통된 고성군 고성읍과 창원시 진전면 간 10.2㎞ 구간의 4차로 신설·확장 공사의 일부로, 2014년 3월 착공 후 8년 3개월 만에 마무리됐다.
이로써 고성∼창원 간 국도 14호선 건설 공사는 모두 완료됐다. 이번에 완공된 구간은 하루 평균 교통량이 2만 3488대에 달하는 데다 교차로를 8곳이나 통과해야 해 상습적인 지·정체 현상이 발생하던 곳이다.
이에 국토부는 시설 개량 공사를 통해 교차로 5개소를 입체화하고 3개소는 가·감속 차선을 추가로 설치했다고 설명했다. 농기계가 운행할 수 있는 보조도로 5.1㎞도 함께 신설됐다. 이를 통해 해당 구간의 통행 시간은 기존 12분에서 4분으로 단축됐고, 운행 거리도 9.4㎞에서 7.5㎞로 짧아졌다.
한명희 국토부 도로건설과장은 “국도가 간선도로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시설을 보강해 이용자 편의와 안전을 개선했다”고 말했다.
이홍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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