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케이블카 대신 산악열차 운행?
지리산 케이블카 대신 산악열차 운행?
  • 임명진
  • 승인 2022.06.30 19:0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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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카 유치사업 장기간 지지부진
도내 산청·함양은 사실상 중단 상태
전북 남원시 ‘산악열차’로 사업 전환
도내 산청군, 함양군과 함께 오랫동안 지리산 케이블카 유치 사업 경쟁을 벌인 전북 남원시가 ‘지리산 친환경 산악열차 사업’으로 방향을 선회하면서 그 배경에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30일 전북 남원시에 따르면 오는 2026년까지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278억원을 들여 지리산 고기 삼거리에서 고기댐 일원 약 1㎞ 구간에 시범노선을 부설하고 산악열차 운행을 위한 기술과 안전성을 검증하는 운송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국내 최초로 도입되는 산악열차 개념으로 산림훼손 없이 기존 도로만을 활용해 급경사, 급곡선 산악지역에서 주행 가능한 산악형 트램을 개발하는 국가 공모사업이다.

남원시는 친환경 산악열차가 도입되면 관광객 유치는 물론 지리산 국립공원 관통 도로를 통행하는 차량으로 인해 발생하는 소음과 대기오염, 로드킬 등 환경문제를 해소하고 매년 11월부터 3월까지 5개월간 폭설과 결빙으로 차량통행이 제한되는 산간지역 거주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남원시는 전남 구례군과 도내 산청군, 함양군과 함께 지리산 국립공원내 케이블카 유치 경쟁을 치열하게 벌여왔다. 하지만 지리산 케이블카 유치 사업은 환경 파괴라는 지적을 받으면서 10여 년이 지나도록 좀처럼 진척되지 못하고 있다.

도내 산청군과 함양군은 대안으로 지난 2016년에 지리산 케이블카 공동 유치에도 나섰지만 2017년 2월 두번의 신청이 모두 반려됐다. 전남 구례군도 최근 단독으로 재추진했지만 환경부에 의해 이달 3일 반려됐다.

환경부는 ‘4개 지자체가 합의를 해서 공동으로 신청하면 재검토하겠다’는 조건을 내걸었지만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유치하는 사업이라는 점에서 사실상 양보를 기대할 수 없는 어려운 조건이라는 평가다. 산청군과 함양군은 재신청마저 반려된 2017년 이후 유치사업을 사실상 중단한 상태다. 같이 유치노력을 펼쳐온 경남도도 마찬가지다.

이런 상황에서 남원시가 친환경 산악열차라는 새로운 사업으로 먼저 방향을 선회한 것이다. 남원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탄소중립 등 환경에 대한 엄격한 기조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런 점에서 환경을 보호하는 친환경 산악열차가 더 경쟁력 있고 환경적으로 명분이 있다”는 입장이다.

전국적으로 케이블카를 운행하는 지자체가 포화상태에 도달했다는 현실적 판단도 작용했다. 남원시는 시범사업에서 기술성과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면 궁극적으로 지리산 국립공원 안까지 포함되는 육모정에서 고기삼거리, 정령치에 이르는 13㎞에 달하는 구간에 추가로 981억원을 투입해 실용화 노선을 구축할 계획이다.

사업진행에 따른 난관도 적지 않다. 이번 시범사업의 노선은 국립공원 밖이다. 차후 기대하는 국립공원 안으로의 노선 개설은 환경부나 관련 부처의 승인을 받아야 가능하다.

환경단체들은 지리산 환경파괴를 불러오는 관광개발사업이라며 촛불집회를 시작했다.

한편 도내에서도 지리산 권역인 하동군이 ‘알프스 하동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국립공원 밖인 화개~악양~청암면을 잇는 지리산 산악열차 사업 추진에 나섰지만 환경단체 등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임명진기자 sunpower@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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