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수소차 인프라 구축 적극 나서야
[사설]수소차 인프라 구축 적극 나서야
  • 경남일보
  • 승인 2022.08.31 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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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많은 혜택을 주면서 적극적인 공급에 나서고 있는 수소차의 인프라가 매우 열악하다는 것은 해결해야 할 큰 과제가 되고 있다. 정부는 수소차 구입 시 자동차세, 취득세를 감면해주고 공용주차장과 통행료에도 혜택을 주고 있다. 탄소 저감과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는 반면 연료비는 20%이상 적게 들기 때문이다. 전기차와 함께 미래차로 시장성과 대중성이 높아 점차 그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수소차는 지난 7월 말 현재 도내에 2068대가 운행 중이다.

그러나 수소차 운행의 가장 기본이 되는 충전소는 도내에 모두 13곳에 불과하며 그마저 절반 이상이 창원에 집중해 있어 수소차 보급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그마저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원정 충전이 다반사여서 연료비 절감이 아니라 오히려 불편만 가중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충전을 못해 도로 위에서 차가 멈춰 견인을 해야 하는 사례도 늘고 있어 인프라 구축이 절실한 실정이다. 창원을 제외한 시·군의 경우 진주, 통영, 사천, 김해, 거제, 양산 등 시지역에 한곳씩 충전소가 있으나 그마저 도시 외곽에 자리해 먼거리를 운행해야 하는 불편이 있다. 현재는 진주 2, 사천 1곳의 충전소가 들어 설 예정이지만 수요 확대를 감안하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문제는 충전소 건립에는 많은 투자와 넓은 부지가 소요되는데다 위험하다는 잘못된 인식으로 인한 민원이다. 수소충전소는 최소 800여평의 부지가 소요돼 시 외곽이 아니면 부지를 구하기가 힘든 실정이다. 가스차 공급에 충전의 불편이 걸림돌이 되듯 수소차도 충전 불편의 해소가 공급을 막는 요인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같은 문제의 해결에는 지자체의 부지 확보와 재정, 행정적 지원과 차량제조의 주체가 적극나서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는 지적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 세금 감면 등 각종 혜택보다 우선해야 할 절실한 문제다. 충전소가 부족해 ‘시내용’이라는 자조섞인 불평과 충전을 위해 먼거리를 운행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는 것이 수소차 보급의 관건이다. 전기차도 다름아니다. 시장 기능에 맡기기엔 많은 제약이 있어 정책적 지원과 배려가 절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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