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산업 말로만 ‘성장’ 예산은 ‘칼질’
수소산업 말로만 ‘성장’ 예산은 ‘칼질’
  • 이홍구
  • 승인 2022.08.31 1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총리 “초격차 산업으로 성장시키겠다”
무공해 수소차 사업 구조조정 ‘이율배반’
업계선 신형 수소차 출시 연기설도 나와
한덕수 국무총리는 31일 “수소산업을 한 단계 더 발전시켜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초격차 산업으로 성장시키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부는 내년도 예산안에 수소산업 관련 예산을 대폭 삭감하여 이율배반이라는 지적이다.

한 총리는 이날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수소 산업 전문 전시회 ‘H2 MEET’ 축사에서 “불필요한 규제는 과감히 개혁하고 법령이 미비한 분야는 조속히 정비하겠다”며 “필요한 금융·세제 지원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우리(윤석열) 정부의 첫 수소경제위원회가 곧 열린다”며 “위원회에서 새 정부 수소경제의 비전과 대책을 발표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수소의 생산과 유통, 활용 전 주기에 걸쳐 수소경제 생태계를 탄탄하게 구축하겠다”고 했다.

한 총리는 “대규모 그린 수소 생산 실증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원전에서 생산한 전기로 수소를 만드는 등 청정수소 중심으로 수소생산을 전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의 기술과 자본으로 해외에서 청정수소를 생산하고 도입하는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수소를 안전하게 유통하고 공급할 수 있는 인프라도 빈틈없이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버스, 트럭뿐 아니라 선박, 드론, 항공 등 다양한 모빌리티에도 수소를 적용하고 온실가스 다배출 산업에 수소를 활용하는 기술개발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는 문재인 정부가 역점을 뒀던 무공해 수소차 보급 사업이 구조조정 대상이 됐다. 무공해 수소 승용차 보급 사업 예산의 경우 2621억원 깎여 3600원 규모로 줄었다. 전기차 대비 지원 차종·충전 인프라가 부족해 수소 승용차 수요가 많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정부는 또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도 744억원 깎았다.

이날 행사에 참가한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다음 수소차 출시가 연기됐는가’라는 취재진 질문에 “아니다. 계속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수소 인프라와 기술력 부족 등으로 연구·개발이 지연되면서 신형 수소차 출시가 연기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한편 경남의 경우 수소충전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하고 그마저 창원지역에 편중되어 수소차 보급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홍구기자 red29@gn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경상남도 진주시 남강로 1065 경남일보사
  • 대표전화 : 055-751-1000
  • 팩스 : 055-757-1722
  • 법인명 : (주)경남일보
  • 제호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 등록번호 : 경남 가 00004
  • 등록일 : 1989-11-17
  • 발행일 : 1989-11-17
  • 발행인 : 고영진
  • 편집인 : 강동현
  • 고충처리인 : 최창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지원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경남, 아02576
  • 등록일자 : 2022년 12월13일
  • 발행·편집 : 고영진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nnews@gnnews.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