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특집]창원국가산단 2.0시대를 열자
[신년특집]창원국가산단 2.0시대를 열자
  • 이은수
  • 승인 2023.01.01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 창원 미래 50년 견인 토대 마련
창원특례시가 첨단 방위·원자력 산업이 특화된 ‘창원국가산업단지 2.0’ 구축에 시정을 집중하고 있다. 시는 제조업체 중심의 생산거점, 첨단ICT 중심의 첨단화 거점, 연구개발, 고급인재를 동시에 육성하는 연구거점이 트라이앵글 구도를 이루는 새로운 국가산단을 구축해, 창원국가산단과 함께 지역 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윤석열 대통령도 원자력산업 생태계 강화와 방산 수출 확대를 공약사항으로 내걸고 있고, 최근 여러 자리에서도 방산·원자력 산업을 수출 주력산업으로 적극 육성하겠다고 밝히고 있는 만큼 앞으로 상당한 시너지를 낼 것으로도 기대된다.



◇산업화 시대의 산물 ‘국가산단 1.0’

한촌 창원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공업도시로 만든 큰 그림은 1971년 11월부터 시작됐다. 당시 박정희 대통령은 비서실 안에 경제2비서실을 만들었다. 방위산업과 중화학공업정책, 공장건설 등의 업무를 전담하는 곳이었다. 이곳에서 호주 캔버라시를 모델로 삼아 창원시는 국내 최장 직선도로인 13.5㎞의 창원대로를 기준으로 남쪽에는 창원기계공업기지를, 북쪽에는 주거단지를 배치해 ‘직주분리’의 도시구조로 그려졌다. 창원국가산단은 1973년 9월 박정희 대통령의 ‘창원기계공업기지 건설에 관한 지시’에 이어, 이듬해 4월 1일 본격적인 개발이 시작됐다.

1975년 밸브를 생산하는 부산포금이 가동한 것을 시작으로 70년대 후반에는 금성사, 대우중공업, 기아기공, 한국종합특수강, 부산제철, 삼성중공업 등 대형업체들이 들어서면서 창원국가산단은 기계공업의 중심으로 자리 잡기 시작했다. 특히 산단 초기 활성화를 위해 방산업체도 대거 유치했다. 1975년에 각각 15억원과 60만 달러에 불과했던 산업단지 입주업체들의 매출과 수출은 1979년에는 각각 4506억원과 165만 달러로 급성장세를 이어갔다. 산단 활성화로 옛 창원시는 당초 계획했던 인구 30만 명이 1989년에 도달했고, 1994년에 40만 명, 2007년에는 50만 명을 넘어섰다.

그러나 조성 50년이 되면서 노후화 등 새로운 문제에 직면했다. 지난 정부의 탈원전 정책 등으로 주력산업이 위기를 맞았고, 단순 제조공장이 밀집된 ‘국가산단 1.0’은 확장성의 한계에 부딪혔다. 산단 생산액은 2011년에 55조원을 기록했던 것에 비해 2021년에는 10조원이 줄어든 45조원이었고, 같은 기간 수출액은 233억 달러에서 123억 달러로 줄었다. 그사이 사람들도 창원을 떠나기 시작했다. 통합시 출범 당시 110만 명에 육박했던 인구는 최근 102만 명으로 줄었다.

 
창원종합기계공업기지조성에 따른 좌담회 모습.(1974년 1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국가산단 2.0’

홍남표 창원시장은 이러한 상황이 창원국가산단의 구조적 문제점에 있다고 진단했다. 창원의 주력산업 대부분은 중후장대하고 수직계열화돼 있어, 대기업에서 일감을 가져오지 못하면 하청 관계에 있는 1차, 2차 기업들이 굉장히 어려워지는 구조적 취약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제시한 것이 첨단 복합빔 조사시설 등 대형장비 중심의 방위·원자력 산업이 특화된 ‘창원국가산업단지 2.0’이다.

‘국가산단 2.0’은 창원이 가진 방위·원자력 산업 분야의 독보적인 경쟁력에 더해 신산업과 고급인재를 동시에 육성하는 새로운 특화산단을 말한다. R&D를 중심으로 대학, 교통, 시설, 접근성 등 산·학·연 협력관계가 집약된 곳을 연구거점으로 조성하고, 물류 이동이 용이하고 창원국가산단과 인접한 곳에 마련될 제조업 중심지는 생산거점, 그리고 소프트웨어 및 전자부품 등 ICT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고기능·고성능의 고부가가치화 달성을 위한 첨단화거점 등, 3곳의 거점이 방위·원자력 산업으로 특화된 트라이앵글 구도의 새로운 국가산단으로 구축된다.

시가 롤모델로 삼고 있는 곳은 프랑스의 그르노블과 일본의 센다이 등이다. 두 도시에는 방산 기업들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형 첨단 연구장비 시설이 갖춰져 있어, 방산기업 집적화와 지속적인 R&D를 통한 기술의 첨단화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

창원시는 이러한 인프라 확충에서 한발 더 나아가 기업의 필요 인재 확보를 위한 정주 여건 개선, 고급인재 육성과 전문교육까지 가능한 국가산단을 만들 방침이다.

지역 기업과 연구기관들의 호응도 뜨겁다. 시가 이들을 대상으로 현재까지 입주의향조사를 실시한 결과, 연구거점 지역에 98개사(분양 예정 대비 197%), 생산거점과 첨단화거점 지역에 179개사(분양 예정 대비 125%)가 적극적인 입주의향을 나타냈다.

 
창원국가산업단지 전경.
◇새로운 산단 지정을 위한 노력

창원시는 새로운 산단 구축의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정부와 정치권을 상대로 설명과 설득을 병행해 오고 있다.

작년 9월 그린벨트 해제를 위한 국회토론회에 홍 시장이 직접 나서 창원의 불합리한 GB구조를 설명하고 해제 당위성을 설명했다. 계획도시 옛 창원을 둘러싼 그린벨트가 3개시 통합 후에도 존치하고 있는데, 경계선에서 도심 한복판이 된 그린벨트는 달라진 시대상을 전혀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만큼 도시가 커진 만큼 묶었던 허리띠(그린벨트)를 넓혀 바깥(외곽)으로 돌려야 하는 것이 마땅하다는 것.

10월 4일 있은 민선 8기 100일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국가산단 2.0’의 신개념을 처음으로 공개·제시했다. 같은 달 창원을 찾은 원희룡 국토부 장관에게 사업에 대한 설명과 이를 위한 GB해제 방안을 건의하고, 이어 국토연구원에서 있은 신규 국가산단 후보지 합동설명회에서도 홍 시장이 발표자로 나서 산단 조성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11월에는 창원을 찾은 윤석열 대통령에게도 이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건의를 했다.

최근에는 국회의원 51명의 서명을 담은 ‘창원국가산단2.0’ 신규 지정 건의서를 김영선 국회의원으로부터 전달받아 국토부 장관에게 제출했다. 특히 건의서에 서명한 국회의원 중 일부는 본인의 지역구가 국가산단 신청 지역임에도 동참함으로써 창원에 힘을 실었다.

작년 9월 국토부에 제출한 신규국가산단 후보지 제안서의 결과 발표가 이달 중에 있을 것으로 예정돼 있어, 지금도 관련 부서를 중심으로 사업 당위성과 GB·농지전용 해제와 관련해 중앙부처 업무협의 등 ‘국가산단 2.0’ 지정을 위한 노력은 현재도 진행 중이다.

특히 올해 국비지원 사업으로 ‘차세대 첨단 복합빔 조사시설 구축’을 위한 사업기획 용역비 5억원을 확보했다. 이 사업은 국내 최초로 다양한 가속기(조사시설)를 산업 맞춤형으로 구축하는 것으로, 앞으로 예타 통과시 2023년부터 2028년까지6년간 총사업비 3907억원 전액이 국비로 투입될 예정이다. 신산단 지정 관련 ‘국가산단 2.0’의 밑거름이 되고 있다.

 
‘명품 무기’ K2전차·K9 자주포 폴란드 출고식.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

현재 방위·원자력 산업의 분위기는 그 어느 때보다 좋다. 특히 창원의 K-방산은 역대 최대 수출 실적을 연일 기록 중이다. 2021년에 1개국 9320억원이었던 수출 실적이, 2022년에는 4개국에 15조 2314억원을 기록했다. 수출 국가도 아랍권부터 유럽까지 다양하다. 방산의 본산인 미국 시장 개척에도 나섰다.

창원시는 이러한 훈풍을 잇기 위해 ‘국가산단 2.0’ 지정에 전사적으로 노력 중이다. 하지만 시의 계획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개발제한구역의 합리적인 조정이 선행돼야 한다. 이는 새로운 산단의 거점 대부분이 GB지역에 포함되기 때문이다.

창원은 기초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개발제한구역이 지정·운영되고 있는 도시다. 이로 인한 문제는 GB가 도심에 존재해 당초의 지정·운영 목적을 상실했다는 지적이다. 통합시로 출범하기 전에는 GB구역이 도시 외곽이었던 상황이었으나, 통합시 출범 후에는 도심을 관통하는 기형적 구조로 변화해 버린 것이다. 따라서 시는 산단 조성에 필요한 300만 평 규모의 개발제한구역을 우선적으로 해제해줄 것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여러 정부 부처 설득과 협력으로 앞으로의 국비예산 확보도 필수다.

그럼에도 창원시의 계획이 기대감을 갖게하는 이유는 윤석열 대통령 공약사항과도 궤를 같이한다는 것에 있다. 윤 대통령은 △탈원전 정책 폐기, 원자력산업 생태계 강화 △방산수출확대를 통한 미래먹거리 산업화 추진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고, 특히 경남지역 공약 1호가 차세대 한국형 원전산업 육성이어서 그 어느 때보다 실현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다.

홍남표 창원시장은 “저와 창원특례시 공무원들이 국토부로부터 새로운 개념의 ‘창원국가산단 2.0’을 추가로 유치하기 위해, 세종시 중앙부처, 여의도 국회를 방문해 시장이 직접 사업내용 발표도 하고 관계자분들을 설득해 왔다”며 “창원국가산단이 지난 50년간 대한민국 경제·산업 성장 핵심축 역할을 해온 ‘국가산단 1.0’이라면, 대한민국의 미래 50년을 견인할 첨단 방위·원자력 특화 ‘국가산단 2.0’을 많은 분들과 힘을 모아 잘 설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기후위기, 에너지위기 대응 전략으로 전 세계가 원자력 에너지를 주목하고 ‘K-방산’이 역대 최대 수출을 기록하고 있는 현재, 방위·원자력 특화 ‘창원국가산단 2.0’ 계획이 시너지가 돼 창원시가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 이행에 중요 거점 역할을 담당할 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



 
초기 창원국가산단.
홍남표 창원시장과 김영선 의원이 국회의원 51명의 서명이 담긴 '창원국가산단 2.0' 신규 지정 건의서를 원희룡 국토부장관(가운데)에게 전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경상남도 진주시 남강로 1065 경남일보사
  • 대표전화 : 055-751-1000
  • 팩스 : 055-757-1722
  • 법인명 : (주)경남일보
  • 제호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 등록번호 : 경남 가 00004
  • 등록일 : 1989-11-17
  • 발행일 : 1989-11-17
  • 발행인 : 고영진
  • 편집인 : 강동현
  • 고충처리인 : 최창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지원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경남, 아02576
  • 등록일자 : 2022년 12월13일
  • 발행·편집 : 고영진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nnews@gnnews.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