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와 진주문화관광재단은 오는 27일 오후 2시 진주시 망경동 진주지식산업센터에서 ‘2023년 공모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는 올해 진주시 문화예술과와 진주문화관광재단이 추진하는 공모 사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업에 관심 있는 시민들의 지원 신청을 돕기 위해 질의응답 시간도 진행된다. 올해 진주문화관광재단이 추진하는 총액 16억원 상당의 사업들을 비롯해 진주시 문화예술과 사업을 안내받을 수 있다.
올해 재단은 개인·단체 3종, 단체 9종, 개인 5종 등 모두 17개의 공모·지원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개인·단체 대상으로는 △진주문화관광재단 기금 지원사업 △진주문화제작소 영상·음반 제작 지원사업 △문화공간 발굴사업 ‘도깨비 놀이터’ 등을 펼친다.
단체 대상 사업에서는 △적정 문화도시 예술교육 지원사업 △문화다양성 지원사업 ‘이음’ △문화 거점 조성 사업 ‘문화 신호등’ △16개 읍면 문화 특성화 지원사업 ‘문화마당’ △진주문화제작소 거리 축제 ‘매 월 히어로(here-路)’ 등 5종을 내달 공모한다. 이어 3월 △민속예술 융복합 창작 지원사업 △민속예술 보급 등 2종을, 4월 △시민문화활동지원 ‘일상다(茶)반사’ △장벽없는 진주 대표축제 즐기기 등 2종을 공모할 예정이다.
개인 대상 사업은 △진주시민-예술인 네트워킹 사업 ‘아트워킹’ △시민기획 프로젝트 ‘남강 문화 실험실’ △청년예술인 인큐베이팅 ‘청춘예찬’ △진주 로컬기획자·기업가 양성 △시민이 생각하는 적정 문화도시 진주 브랜드 만들기 등을 진행한다.
한편 진주문화관광재단이 지난 11일부터 누리집을 통해 선착순으로 사업 설명회 참여 신청을 받은 결과, 지역 문화예술단체와 예술인 등 시민 등 135명이 몰리면서 접수가 조기에 마감됐다.
재단 측은 설명회 현장에 참석하지 못한 시민들을 위해 재단 누리집에 자료를 게시하고, 재단 유튜브 채널에 다시 보기 영상을 게재할 계획이다.
재단 관계자는 “진주의 문화예술 발전에 노력하시는 현장의 예술인과 예술단체에 감사드리며 이번 설명회에 많은 관심을 바란다”며 “재단도 다양한 지원을 통해 지역의 문화예술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자세한 내용은 재단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정책기획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문의 진주문화관광재단 정책기획팀(055-795-3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