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민원신청 ‘스마트’하게 하세요"
김해시 "민원신청 ‘스마트’하게 하세요"
  • 박준언
  • 승인 2023.02.02 17:2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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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키오스크 10곳 설치...30종 민원신청서 간편 작성
김해시가 지난 1일 ‘김해시 스마트 민원신청 서비스’ 오픈식을 열고 시범 운영을 시작했다. 스마트 민원신청 서비스는 복잡한 민원서식을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는 지능형 키오스크를 통해 30종에 달하는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다.

행안부 공공마이데이터를 활용하는 이 키오스크는 출생신고,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등 민원신청서를 선택 후 통신사 패스(PASS), 모바일 운전면허증으로 핸드폰 간편 본인인증을 하면 공공기관이 보유한 개인정보가 자동 입력된다. 또 어려운 행정용어는 음성인식 버튼을 누르고 질문하면 챗봇 서비스를 통해 음성으로 안내해준다. 키오스크에 입력된 정보는 담당공무원 시스템으로 제출된다.

지능형 키오스크는 민원신청 건수가 많은 시청 민원실, 장유출장소, 주촌면·북부·내외·활천·삼안·장유1·장유2·장유3동 행정복지센터 10곳에 설치됐다. 지능형 키오스크는 행정안전부 ‘2022년 첨단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촉진사업’ 공모에 선정돼 추진하게 됐다.

행안부 최경혜 사무관은 “공공마이데이터를 활용한 지능형 공공서비스로 디지털 취약계층도 간편하게 민원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게 되었다”며 “올해 김해시 운영성과를 바탕으로 지자체 전국 확산 표준모델을 만들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홍태용 시장은 “이번 사업은 제주 실증사업 이후 우리 시가 전국 최초 확산사업으로 스마트 민원신청 서비스 표준모델을 만든 것이며, 내년에는 경남도 연계 확산과 전국 지자체 공간적 연계 확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준언기자

 
김해시청을 방문한 민원인 직원의 도움을 받아 지능형 키오스크에서 서류 신청을 하고 있다. 사진=김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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