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창원국가산단 2.0’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창원국가산단 2.0’
  • 이은수
  • 승인 2023.03.21 1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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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창구 북면·동읍 103만평 창원제2국가산단 방위·원자력융합 후보지 선정 쾌거
창원시 방위 및 원자력 산업 특화 신규 국가산단 유치로 미래 50년 먹거리 마련
유망한 기업 입주와 정주 여건 개선위한 노력 시작.. 수소산업과 연계도 필요
창원시가 방위 및 원자력 산업에 특화된 103만평 규모의 신규 국가산단 유치를 확정해 미래 50년 먹거리 마련에 나섰다.

‘국가산단 2.0’이란 창원이 지닌 방위·원자력 산업 분야 경쟁력에 더해 신산업과 고급인재를 동시에 육성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특화 산단이다. 기존 창원국가산단이 기계산업을 중심으로 지난 50년간 대한민국의 제조 산업을 견인해 왔다면, 창원국가산단 2.0은 방위 및 원자력 산업을 중심으로 한다.

이번 국가산단 선정으로 창원 방위·원자력 산업의 국내외 위상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지난 50년간 국가 경제 성장을 이끌어 온 창원국가산단이 걸어온 길을 돌아보고, 앞으로 들어설 새로운 국가산단 ‘창원국가산단 2.0’에 대한 전망을 살펴보고자 한다.

 
최근 창원국가산업단지 전경.
◇산업화 시대 중화학공업 육성정책 산물 ‘창원국가산단 1.0’

마산과 진해가 바다를 배경으로 도시를 키워나간 것과는 달리 창원군은 원주민 중심의 농촌지역으로 남게 됐다. 그러던 한촌 창원에 변화의 계기가 찾아왔다. 창원국가산단이 들어서게 된 것이다.

1973년 9월 박정희 대통령의 ‘창원기계공업기지 건설에 관한 지시’가 하달되고, 이듬해 4월 1일 산업기지개발 촉진지역으로 확정고지되면서 본격적인 창원 개발이 시작됐다. 창원은 호주 캔버라시를 모델로 삼아 국내 최장 직선도로인 13.5㎞의 창원대로를 기준으로 남쪽에는 창원기계공업기지를, 북쪽에는 주거단지를 배치한 ‘직주분리’의 도시구조가 그려졌다.

1970년대 후반에는 금성사, 대우중공업, 기아기공, 한국종합특수강 등 대형업체들이 들어서면서 창원국가산단은 기계공업의 중심지로 자리 잡기 시작했다. 입주기업은 2000년에 1000개사, 2010년에는 2000개사를 돌파했다. 또 생산액은 1994년 10조원, 2001년 20조원, 2008년은 40조원, 2015년에는 58조원으로 최대치 기록했다.

산단 활성화로 옛 창원시는 당초 계획했던 인구 30만 명이 1989년에 도달했고, 1994년에 40만 명, 2007년에는 50만 명을 넘어섰다. 거침없는 성장으로 창원과 국가 경제 성장을 이끌어온 창원국가산단은 내년에 설립 50주년을 앞두고 있다.

 
1974년 10월 창원국가산단을 방문한 박정희 대통령.
◇주력산업의 위기와 새로운 기회의 장

기계공업의 중심지로 급성장세를 이어오던 창원국가산단은 조성 50년이 되면서 노후화 등 새로운 문제에 직면했다. 특히 주력산업은 큰 위기를 맞았다. 지난 정부의 탈원전 정책은 원자력 산업에 큰 타격을 입혔다. 지역을 대표하는 원전기업 두산중공업(현 두산에너빌리티)은 2020년 초유의 휴업과 명퇴가 줄을 이었다.

주력산업의 위기와 함께 단순 제조공장이 밀집된 ‘국가산단 1.0’은 확장성의 한계에 부딪혔다. 실적도 추락을 거듭했다. 최근 10년 사이 산단 생산액은 2011년에 55조원을 기록했던 것에 비해 2021년에는 10조원이 줄어든 45조원이었고, 같은 기간 수출액은 233억 달러에서 123억 달러로 줄었다. 사람들도 창원을 떠나기 시작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후보 시절 기간 내내 탈원전 정책 폐기를 약속했다. 지난해 2월에 있은 창원 유세에서는 “창원과 경남 원전 생태계를 회복시키고 4차 산업혁명 첨단 과학기술을 창원 제조업에 적용해 창원 제조업이 더 뛰어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새 정부 에너지 정책의 중심을 원전에 놓고 신재생 에너지는 보조 수단으로 활용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어 △탈원전 정책 폐기 △원자력산업 생태계 강화 △방산수출 확대를 통한 미래먹거리 산업화 추진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고, 특히 경남지역 공약 1호로 차세대 한국형 원전산업 육성을 내세웠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24일 창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방문, 전시 장비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제공.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국가산단 2.0’

민선 8기 창원시장에 당선된 홍남표 시장은 “탈원전으로 무너져 가는 창원경제를 반드시 살리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청년들이 자랑스러워하는 고향 창원을 만들겠다”는 첫 포부를 밝혔다.창원시는 ‘방산·원자력산업 분야에 특화된 새로운 창원국가산단’을 중앙정부로부터 지정받기 위해 관련 제안서를 지난해 10월 제출했다.

이를 위해 홍남표 시장과 김영선 국회의원은 새로운 창원국가산단 부지 확보를 위해 국회 주관 토론회에서 창원지역의 개발제한구역(GB) 해제 논리 발표, 국토부 평가단 대상 국가산단 제안서 및 후보지 현장 설명, 국회 상임위원회 위원 대상 설득, 국토부 장관 면담 건의 등을 직접 추진해 왔다.

홍 시장은 지금의 상황이 전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함께 창원국가산단의 구조적 문제점에 있다고 진단했다. 창원의 주력산업 대부분은 중후장대(重厚長大)하고 수직계열화돼, 대기업에서 일감을 가져오지 못하면 하청 관계에 있는 1차, 2차 기업들이 굉장히 어려워지는 구조적 취약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제시한 것이 첨단 복합빔 조사시설 등 대형장비 중심의 방위·원자력 산업이 특화된 ‘창원국가산단 2.0’이다.

이번 선정에 따라 의창구 동읍, 북면 지역 103만 평에 연구, 생산, 융합의 3대 축을 중심으로 미래를 위한 신산업, R&D, 고급인재 육성이 집적되어 상호 상승작용을 불러오는 새로운 개념의 국가산단이 조성될 예정이며, 신규 국가산단은 사업자 선정, 개발제한구역 해제 등 절차를 거쳐 2027년에 최종적으로 승인될 전망이다.

산단 조성에는 완료 목표인 2030년까지 1조 4215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추정된다. 산단이 계획대로 들어서면 2040년까지 150개 사가 입주해 직접투자 35조원, 생산유발효과는 72조원에 이르고, 직접고용 13만 명, 고용유발효과는 30만 명이 될 것으로 시는 내다봤다.

특히 올해 창원시는 국비지원 사업으로 ‘차세대 첨단 복합빔 조사시설 구축’을 위한 사업기획 용역비 5억원을 확보했다. 이 사업은 국내 최초로 다양한 가속기(조사시설)를 산업 맞춤형으로 구축하는 것으로, 앞으로 예비 타당성 조사 통과시 2023년부터 2028년까지 6년간 총사업비 3907억원 전액이 국비로 투입될 예정인데, ‘국가산단 2.0’의 핵심인 특화된 실증공간으로 자리할 전망이다.

시가 본보기로 삼고 있는 곳은 프랑스의 그르노블과 일본의 센다이 등이다. 두 도시에는 방산 기업들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형 첨단 연구장비 시설이 갖춰져 있어, 방산기업 집적화와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한 기술의 첨단화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 시는 한발 더 나아가 기업의 필요 인재 확보를 위한 정주 여건 개선, 고급인재 육성과 전문교육까지 가능한 국가산단을 만들 계획이다.

 
지난해 12월 28일 원희룡 국토부장관에게 건의서 절달 및 사업 설명하는 홍남표 창원시장.
◇앞으로의 과제

창원시의 계획이 기대감을 갖게 하는 이유는 윤석열 정부의 방위·원자력 산업 정책과 궤를 같이한다는 것에 있다.

창원의 K-방산은 역대 최대 수출 실적을 기록 중이다. 2021년에 1개국 9320억원이었던 수출 실적이, 2022년에는 4개국에 15조 2314억원을 기록했다. 수출 국가도 아랍권부터 유럽까지 다양하다. 특히 현 정부가 2027년 방산 수출 4대 강국 도약이라는 목표를 설정해 방위산업을 국가전략·미래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하고 있어 수출시장 확대 분위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원자력산업 분야의 경우는 신한울 3·4호기가 건설 재개를 앞두고 있고, 올해부터 원전이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택소노미) 포함으로 ‘친환경 옷’까지 입으면서 원전의 모든 분야가 친환경 투자로 인정돼 정부의 친환경 관련 정책자금은 물론 민간투자도 이어져 국내 원전시장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당초 창원시가 제조업체 중심의 생산거점, 첨단ICT 중심의 첨단화거점, 연구개발, 고급인재를 동시에 육성하는 연구거점 등 3곳의 거점을 계획했던 것에서 1곳으로 줄고, 규모도 작아진 만큼 아쉬움도 남는다. 또한 정부가 전국에 국가산단을 추가한 상황에서 우리나라 수소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창원이 거센 도전을 받고 있다.

새로운 창원국가산단 관련 방산시장은 무기를 연료로 수소로 하는 연구가 활발하다. 다른 지역의 수소산단 가동을 위해 기계가 필요하며, 기계에 특화된 창원국가산단에서 만든 제품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연계방안이 필요하다. 이에 시는 기존 창원국가산단 확장 등으로 연구개발 기능을 집적시킨 지역을 조성해 산학연 협력 인프라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홍남표 시장은 “침체에 빠졌던 창원의 경제가 원자력과 방위산업의 호조에 힘입어 잃어버린 활력을 되찾아가고 있다”며 “이 기세를 이어가 첨단 방위·원자력 특화 ‘창원국가산단 2.0’이 창원과 대한민국의 미래 50년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잘 설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

 
국토정책관 ‘창원국가산단 2.0’ 신청지 현장 확인.
K2전차·K9 자주포 폴란드 출고식.
방위 및 원자력산업 혁신 트라이앵글.
1974년 상공에서 바라본 창원공단 조성 중 모습.
1976년 불모산에서 바라본 창원공단 조성 사진.
두산에너빌리티를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6월 22일 오전 창원 두산에너빌리티를 방문해 신한울 3·4호기 원자로와 증기발생기용 주단소재 보관장에서 한국형원전 APR1400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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