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해수부 방문
경남도는 10일 오후 중앙부처를 방문해 부울경 지역거점 연결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연결교통망 확충 국비 지원을 건의하는 등 도로, 철도, 항만 등 국가기반시설 건설사업에 필요한 내년도 국비 확보 활동에 본격적으로 나섰다고 밝혔다.
김영삼 경남도 교통건설국장은 10일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2024년 고속도로 2개 지구 3817억원 △국도 4개 지구 1662억원 △국가지원지방도 13개 지구 1668억원과 함께 광역철도망 조기 구축을 위한 국비 지원의 필요성과 당면 현안을 국토부 관계자에게 설명하고 자료를 전달했다.
이날 주요 건의내용으로는 △함양~울산 고속도로 3314억원 △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 503억원 △김해 무계~삼계 국도건설 662억원 △남해 삼동~창선 국도건설 200억원 △김해 한림~생림 국지도건설 200억원 △양산 매리~양산 국지도건설 300억원 △거제 문동~송정IC 국지도건설 400억원 △부산~양산~울산~광역철도 건설 10억원 등 도 현안사업이 원활히 추진되도록 국비 반영을 건의했다.
특히 지난 9일 기재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최종 선정된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건설사업의 조속 추진을 위해 2024년 기본계획 수립 용역비 10억원을 내년도 예산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뿐만 아니라 경남도는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수립 중인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 및 도로등급 조정(승격) 대상에 국도5호선 한산대첩교 건설, 남해안 아일랜드 하이웨이 구축, 상북~명동 및 칠원~소계간 지선국도 지정 등 도 건의사업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타당성과 사업 필요성을 강조했다.
해양수산부를 방문해서는 해운항만 관련 원스톱 서비스 제공 및 항만이용 활성화를 위한 △신항만 비즈니스센터 건립에 필요한 2024년 기본구상 용역비 3억원을 내년도 예산에 반영해 줄 것을 당부하면서, 신항만 개발·운영에 대한 지역 수용 확대와 지역 간 균형적 정책 참여를 위한 항만공사 명칭 변경 및 항만위원 지자체 추천권 동수를 건의했다.
김순철기자 ksc2@gnnews.co.kr
김영삼 경남도 교통건설국장은 10일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2024년 고속도로 2개 지구 3817억원 △국도 4개 지구 1662억원 △국가지원지방도 13개 지구 1668억원과 함께 광역철도망 조기 구축을 위한 국비 지원의 필요성과 당면 현안을 국토부 관계자에게 설명하고 자료를 전달했다.
이날 주요 건의내용으로는 △함양~울산 고속도로 3314억원 △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 503억원 △김해 무계~삼계 국도건설 662억원 △남해 삼동~창선 국도건설 200억원 △김해 한림~생림 국지도건설 200억원 △양산 매리~양산 국지도건설 300억원 △거제 문동~송정IC 국지도건설 400억원 △부산~양산~울산~광역철도 건설 10억원 등 도 현안사업이 원활히 추진되도록 국비 반영을 건의했다.
특히 지난 9일 기재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최종 선정된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건설사업의 조속 추진을 위해 2024년 기본계획 수립 용역비 10억원을 내년도 예산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해양수산부를 방문해서는 해운항만 관련 원스톱 서비스 제공 및 항만이용 활성화를 위한 △신항만 비즈니스센터 건립에 필요한 2024년 기본구상 용역비 3억원을 내년도 예산에 반영해 줄 것을 당부하면서, 신항만 개발·운영에 대한 지역 수용 확대와 지역 간 균형적 정책 참여를 위한 항만공사 명칭 변경 및 항만위원 지자체 추천권 동수를 건의했다.
김순철기자 ksc2@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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