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돌연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요청
경남도 “재검토 장기화 되면 완공 늦어질 것”
민주당 도당 “경남 홀대 지나쳐” 일제히 반박
경남도 “재검토 장기화 되면 완공 늦어질 것”
민주당 도당 “경남 홀대 지나쳐” 일제히 반박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최근 기획재정부가 한국개발연구원(KDI)에 남부내륙철도 사업계획적정성 재검토를 요청한 것을 두고 “현 정부의 경남 홀대”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민주당은 26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부내륙철도 사업비가 당초 4조9000억원에서 총 7조원 규모로 커지며 기재부가 KDI에 재검토를 요청했다고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재검토하려면 짧게는 9개월, 길게는 1년 이상 시간이 걸리는데 내년 6월께 재검토 결과가 발표된다고 가정해도 2025년에야 실시설계 절차를 마무리할 수 있을 것”이라며 “남부내륙철도의 완공 시점은 3년이나 늦춰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된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 관련 예산 2357억원조차도 사실상 집행이 어려울 가능성이 높다”며 “당초 2027년 개통 예정인 남부내륙철도는 경남도민들의 50년 숙원사업”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현 정부의 경남 홀대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며 “윤석열 대통령과 박완수 경남지사는 부울경 메가시티(특별연합)를 한순간에 백지화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기재부를 앞세워 사업적정성 재검토를 핑계로 또다시 350만 경남도민을 우롱하고 있다”며 “이는 윤 정부가 핵심국정 과제로 추진하는 ‘지방시대’에도 역행하는 일”이라며 남부내륙철도의 정상 추진을 촉구했다.
경남도는 이와 관련해 사업계획적정성 재검토가 장기화할 경우 남부내륙철도 공사 기간 연장이 불가피하다는 데 공감했다.
경남도 관계자는 “적정성 재검토 협의가 조기에 완료돼 내년 하반기에는 착공될 수 있도록 기재부, 국토교통부 등과 지속해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진주시 갑을 지역위원장들도 이날 성명서를 내고 남부내륙철도 정상 추진을 촉구했다.
진주갑 갈상돈 위원장은 “김경수 지사가 도지사 1호 공약으로 남부내륙철도를 예타면제사업으로 성사시켰을 때, 국민의힘 국회의원들도 진주전역에 축하 현수막을 내걸며 마치 자신들이 성사 시킨 사업인양 시민들에게 홍보했었던 사실을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현 정부에서 사업추진을 연기했을 때 국민의힘에서 이 문제를 어떻게 대응하는지 똑똑히 지켜볼 것”이라며 “정권 눈치만 보고, 정상추진에 미온적이거나 방치할 경우, 진주시민들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경고했다.
진주을 한경호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 때 예타면제사업으로 선정돼 국책사업으로 추진되던 남부내륙철도 사업이 윤석열 정부에 와서 정상적 추진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며 “남부내륙철도는 경남의 최대숙원사업이다. 남부내륙철도가 완공되면 낙후된 서부경남을 비롯해 국토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고 했다. 한 위원장은 “하지만 현재 남부내륙철도가 흔들리고 있다. 박완수 지사는 정상 추진하는데 모든 방법과 자원을 총동원해야 한다. 국회의원·단체장·시민단체·언론·전문가·야당이 함께하는 ‘남부내륙철도 정상 추진 범도민 대책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순철·정희성기자
민주당은 26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부내륙철도 사업비가 당초 4조9000억원에서 총 7조원 규모로 커지며 기재부가 KDI에 재검토를 요청했다고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재검토하려면 짧게는 9개월, 길게는 1년 이상 시간이 걸리는데 내년 6월께 재검토 결과가 발표된다고 가정해도 2025년에야 실시설계 절차를 마무리할 수 있을 것”이라며 “남부내륙철도의 완공 시점은 3년이나 늦춰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된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 관련 예산 2357억원조차도 사실상 집행이 어려울 가능성이 높다”며 “당초 2027년 개통 예정인 남부내륙철도는 경남도민들의 50년 숙원사업”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현 정부의 경남 홀대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며 “윤석열 대통령과 박완수 경남지사는 부울경 메가시티(특별연합)를 한순간에 백지화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기재부를 앞세워 사업적정성 재검토를 핑계로 또다시 350만 경남도민을 우롱하고 있다”며 “이는 윤 정부가 핵심국정 과제로 추진하는 ‘지방시대’에도 역행하는 일”이라며 남부내륙철도의 정상 추진을 촉구했다.
경남도 관계자는 “적정성 재검토 협의가 조기에 완료돼 내년 하반기에는 착공될 수 있도록 기재부, 국토교통부 등과 지속해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진주시 갑을 지역위원장들도 이날 성명서를 내고 남부내륙철도 정상 추진을 촉구했다.
진주갑 갈상돈 위원장은 “김경수 지사가 도지사 1호 공약으로 남부내륙철도를 예타면제사업으로 성사시켰을 때, 국민의힘 국회의원들도 진주전역에 축하 현수막을 내걸며 마치 자신들이 성사 시킨 사업인양 시민들에게 홍보했었던 사실을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현 정부에서 사업추진을 연기했을 때 국민의힘에서 이 문제를 어떻게 대응하는지 똑똑히 지켜볼 것”이라며 “정권 눈치만 보고, 정상추진에 미온적이거나 방치할 경우, 진주시민들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경고했다.
진주을 한경호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 때 예타면제사업으로 선정돼 국책사업으로 추진되던 남부내륙철도 사업이 윤석열 정부에 와서 정상적 추진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며 “남부내륙철도는 경남의 최대숙원사업이다. 남부내륙철도가 완공되면 낙후된 서부경남을 비롯해 국토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고 했다. 한 위원장은 “하지만 현재 남부내륙철도가 흔들리고 있다. 박완수 지사는 정상 추진하는데 모든 방법과 자원을 총동원해야 한다. 국회의원·단체장·시민단체·언론·전문가·야당이 함께하는 ‘남부내륙철도 정상 추진 범도민 대책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순철·정희성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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