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4일 전국적으로 실시한 2025학년도 수능 9월 모의평가 출제경향에 대해 6월보다는 쉽게 출제했다고 밝혔다.
교육부에 따르면 2025학년도 9월 모의평가는 전체 영역에서 전체적인 출제 기조는 유지했으나, 2024학년도 수능과 2025학년도 6월 모의평가보다는 쉽게 출제돼 수험생의 부담을 줄이려는 시도를 한 것으로 분석됐다.
공교육의 학습 내용을 토대로 출제돼 공정성을 확보했고 난이도와 변별력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문항들이 출제된 것으로 평가했다.
영역별 세부적인 출제 기조는 다소 변화가 있지만, 소위 ‘킬러 문항’의 배제와 공정성 확보라는 큰 틀은 유지되고 있으며 전반적인 출제 기조도 변화가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
2024학년도 수능과 2025학년도 6월 모의평가에 비해서는 모든 영역에서 쉽게 출제되었지만 교육과정에서 알아야 할 개념들 위주로 출제돼 수능 출제의 방향성을 어느 정도 제시한 것으로 평가된다.
다양한 난이도의 문항들을 통해 2025학년도 수능을 대비하기 위한 모의 평가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고, 쉽게 출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출제 문항들의 개념 활용 수준 등을 통해 수능 출제의 기조를 충분히 예측 가능할 것으로 보여진다.
EBS 연계율은 50% 수준을 유지해 공교육 교육과정에 충실하고, 연계 교재를 통한 학습을 지속한 학생들에게는 조금 더 쉽게 느껴졌을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변별력이 높은 문항들이 연계 문항에서 출제되면서 체감 난도를 낮추었을 것으로 보았다.
응시 집단과 수험생의 준비 정도에 따라 다소 더 쉽게 느껴지는 영역과 문항들이 있을 수 있지만, 수험생들은 전체적인 출제 기조에는 큰 변화가 없다는 점을 감안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6월 모의 평가와 9월 모의 평가에서 보여지는 출제 경향성, 즉 수학 능력 측정이라는 수능 본연의 목표에 충실하고, 개념의 활용 및 강화 등이 폭넓게 이뤄지고 있다는 점 등을 감안해 수능을 위한 충분한 학습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임명진기자 sunpower@gnnews.co.kr
교육부에 따르면 2025학년도 9월 모의평가는 전체 영역에서 전체적인 출제 기조는 유지했으나, 2024학년도 수능과 2025학년도 6월 모의평가보다는 쉽게 출제돼 수험생의 부담을 줄이려는 시도를 한 것으로 분석됐다.
공교육의 학습 내용을 토대로 출제돼 공정성을 확보했고 난이도와 변별력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문항들이 출제된 것으로 평가했다.
영역별 세부적인 출제 기조는 다소 변화가 있지만, 소위 ‘킬러 문항’의 배제와 공정성 확보라는 큰 틀은 유지되고 있으며 전반적인 출제 기조도 변화가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
2024학년도 수능과 2025학년도 6월 모의평가에 비해서는 모든 영역에서 쉽게 출제되었지만 교육과정에서 알아야 할 개념들 위주로 출제돼 수능 출제의 방향성을 어느 정도 제시한 것으로 평가된다.
다양한 난이도의 문항들을 통해 2025학년도 수능을 대비하기 위한 모의 평가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고, 쉽게 출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출제 문항들의 개념 활용 수준 등을 통해 수능 출제의 기조를 충분히 예측 가능할 것으로 보여진다.
특히 변별력이 높은 문항들이 연계 문항에서 출제되면서 체감 난도를 낮추었을 것으로 보았다.
응시 집단과 수험생의 준비 정도에 따라 다소 더 쉽게 느껴지는 영역과 문항들이 있을 수 있지만, 수험생들은 전체적인 출제 기조에는 큰 변화가 없다는 점을 감안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6월 모의 평가와 9월 모의 평가에서 보여지는 출제 경향성, 즉 수학 능력 측정이라는 수능 본연의 목표에 충실하고, 개념의 활용 및 강화 등이 폭넓게 이뤄지고 있다는 점 등을 감안해 수능을 위한 충분한 학습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임명진기자 sunpower@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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