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석 의원(양산 갑)은 코레일과 SRT에 국민들이 안전한 여행을 위해 열차 운행 전 사전 점검을 철저히 할 것을 주문했다.
18일 윤 의원이 코레일 및 SRT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코레일과 SR이 운용하는 열차 내 보상금 신청 및 지급 액수는 최근 5년간(2020~2024년 8월 현재) 폭증했다.
또 냉·난방 불량 및 객차 내 설비 고장으로 접수된 민원은 2020년 714건에서 2023년 8443건으로 11.8배 증가했고 그에 따른 보상금 지급액도 2020년 804만 원에서 2023년 7788만원으로 9.7배 급증했다. 특히 KTX·SR에서 도입되어 운행 중인 고속열차는 내용연수보다 짧은 운영 기간을 유지하고 있어 설비불량의 원인은 열차의 노후화에 있는 것이 아닌 코레일과 SR의 점검 부족에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윤 의원은 “열차 설비 사전점검 시스템을 촘촘하게 구축해 설비불량으로 불편을 겪는 열차 이용객들이 없도록 자체 사전점검을 강화하는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인준기자 sonij@gnnews.co.kr
18일 윤 의원이 코레일 및 SRT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코레일과 SR이 운용하는 열차 내 보상금 신청 및 지급 액수는 최근 5년간(2020~2024년 8월 현재) 폭증했다.
또 냉·난방 불량 및 객차 내 설비 고장으로 접수된 민원은 2020년 714건에서 2023년 8443건으로 11.8배 증가했고 그에 따른 보상금 지급액도 2020년 804만 원에서 2023년 7788만원으로 9.7배 급증했다. 특히 KTX·SR에서 도입되어 운행 중인 고속열차는 내용연수보다 짧은 운영 기간을 유지하고 있어 설비불량의 원인은 열차의 노후화에 있는 것이 아닌 코레일과 SR의 점검 부족에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윤 의원은 “열차 설비 사전점검 시스템을 촘촘하게 구축해 설비불량으로 불편을 겪는 열차 이용객들이 없도록 자체 사전점검을 강화하는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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