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보법 폐지, 경남 후보자에 물었더니…

6·15 공동선언 경남본부, 통일분야 정책공약 질의 발표

2012-04-04     정영효

6·15 공동선언실천 경남본부(이하 6·15경남본부)는 3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19대 총선 출마자들에게 평화·통일분야 정책공약을 공개질의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6·15 경남본부는 “이번 총선은 남북관계를 복원하고 한반도의 평화를 지키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선거임에도 불구하고 후보자들의 평화·통일분야 정책과 공약이 거의 알려지지 않고 있다”며 “유권자들의 알 권리를 위해 판단의 근거를 제공하고 정책선거가 되는데 기여하기 위해 실시한 것으로 출마자 전원에게 4개 항목의 평화·통일분야 정책공약 질의서를 발송했으며, 그 중 20명의 후보자가 응답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명박 정부의 ‘5·24조치’ 철회 추진여부와 관련한 질문에서는 “16명이 철회를, 4명이 철회 반대를 주장했으며 정당별로는 새누리당은 전원 반대(3명), 민주통합당은 전원 철회(6명), 통합진보당은 전원 철회(4명), 진보신당은 전원 철회(2명), 무소속은 밀양·창녕선거구의 박성표 후보는 철회 반대를 주장했다”고 말했다.

한반도 평화협정 추진여부와 관련해서는 “밀양·창녕선거구의 무소속 박성표 후보만 반대했으며 나머지 19명 후보는 전원 비준에 찬성했다”고 설명했다.

또 남북 국회회담 추진여부와 관련한 질문 역시 “밀양·창녕선거구의 무소속 박성표 후보만 반대했으며 나머지 19명 후보는 전원 비준에 찬성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국가보안법 폐지 여부에 대한 질문에서는 “14명이 폐지를, 6명이 존치를 주장했으며, 정당별로는 새누리당은 전원 존치(3명), 민주통합당은 전원 폐지(6명), 통합진보당은 전원 폐지(4명), 진보신당은 전원 폐지(2명), 무소속은 진주시갑의 권철현 후보, 밀양·창녕의 박성표 후보, 산청·함양·거창의 김창호 후보가 존치를, 밀양·창녕의 최원식 후보, 산청·함양·거창의 정막선 후보가 폐지를 주장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