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영진의 자동차 상식 車車車 (196)
도색상태로 확인하는 사고차량
2012-06-20 경남일보
차체 네임 플레이트상의 도장기호와 차체의 도색이 동일한지 여부 확인하고 검정색 차량에서 흰색 차량으로 이색도색을 하는 경우도 있다.
창틀과 차체사이의 고무몰딩 등에 도장흔적(페인트 날림) 확인하고 보수 공정 시 일반적으로 고무몰딩 등을 탈착하지 않고 마스킹처리만 하고 재도색한 경우 도어핸들과 도어의 마스킹(자동차 도색에서 도색하지 않을 부분을 가려주는 작업)흔적이 있다.
보수공정 시 일반적으로 도어핸들을 탈착하지 않고 마스킹한 후 재도색한 경우에는 도어 및 휀더의 상단과 하단(안쪽포함)의 색상과 패턴차이가 있고 보통 도어 및 휀더 몰딩을 기준으로 상단과 하단으로 나뉘는데 하단 부위가 손상이 되었을때는 보통 상단도색상태가 양호한 경우손상부위만을 재 도색 한다.
투톤 도색의 경우 마스킹 제거 시 작업흔적 및 도색높이 확인한다. 도어 중간에 있는 몰딩을 보면 상하로 구분 되어지는데 마스킹 작업을 확인 할 수 있다. 기본도색과 보수도색의 색상차이 확인한다.
동일색상으로 조색을 하더라고 이색요인 등에 의해 색상이잘 맞지 않는다. 수입차량의 경우 조색이 잘 맞지 않을 때 한쪽전체를 칠하는 경우도 있다. 보수 도색 시 날림도색 확인 한다.
쿼터 패널 도색 시 상단에서 루프와 연결되는 부분에 날림도색처리를 한다. 부분도색시에는 블렌딩(숨김도색)이라고 하며 색상차이를 최소화 하고 광택으로 마무리 한다.
도색 시 반드시 마스킹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연결 부위의 부자연스러움으로 식별 할 수 있다 보통 안쪽칠과 바깥쪽 칠은 다르다 그러나 균일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날림도색의 경우 반드시 찾아낼 수 있다
퇴색, 변색, 얼룩, 페이퍼가공, 퍼티 등의 보수 흔적 및 도장결함으로 알 수 있다. 하지작업을 얼마나 정성스럽게 하는냐에 따라서 도장상태가 달라지게 된다. 대부분은 도색결함을 통하여 재 도색을 식별하게 된다.
지붕도색을 기준으로 재 도색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전체도색을 하더라도 지붕을 제외한 경우가 많다. 내장 부속물 모서리에 도색 흔적 유무로 점검 하면 패널을 장착 후에 도장하는 경우 코너 안쪽까지 칠이 침투하지 못하므로 도색흔적을 확인할 수 있다.
형광등에서 반사되는 면을 관측하여 점검한다. 차대번호 위치가 트렁크 플로어 및 휠 하우스 등에 위치한 경우 주변 패널 및 좌우 도색 상태를 확인하면 알 수 있고 마스킹 테이프와 스폰지 마스킹을 이용한 리버스 마스킹방법으로 도색하는 방법도 있으니 점검 시 유심히 살펴보아야 한다.
/교통안전공단 진주자동차검사소 검사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