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하수도 관련 민원 급감 비결은?

24시간 민원기동대 운영결과 상반기 40% 감소

2012-07-12     이은수
“SS 24팀 활약 빛났다.”

창원시 하수도사업소가 2012년 한해 특수시책으로 ‘SS(Sewer Service)24팀’을 운영한 결과, 상반기 6개월 동안 생활민원의 40%가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SS(Sewer Service)24팀이란 하수관련 민원이 발생되면 24시간 이내 바로바로 출동하여 신속하게 민원을 해결하는 민원기동대를 일컫는다.

민원팀은 하수관련 민원은 주민생활 환경과 직결되는 점을 감안해 신속한 처리와 친절한 하수정비과를 실현하는 데 중점을 뒀다. 지난해 상반기에 접수된 민원은 4576건 이었으며, 올 상반기에는 1870건이 감소한 2706건으로 전체 민원처리 건수가 작년 상반기 대비 40%가 획기적으로 감소했다.

민원 종류는 전화민원이 2436건, 인터넷 및 서면 접수가 260건 등으로서 대부분 하수 배수불량에 의한 주민생활 불편 사항인 점을 고려하여 휴일에도 비상 근무조를 편성하여 신속하고 친절한 대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했다.

현장에서 만난 한 시민은 ”과거에 비해 더 빨라진 민원 처리 시간에 매우 만족하고 있으며, 더불어 친절하게 처리해준 현장근무자 분들에게도 고맙다 “고 전했다.

창원시 하수도사업소 관계자는 “현재 상황에 만족하지 않고 올해 하반기 뿐만아니라 매년 지속적으로 ‘SS24팀’을 운영하여 시민이 만족하는 그 날까지 신속하고 친절한 민원처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