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동수 교수, 영국 SCI급 논문집에 논문 게재

2012-11-15     이은수
한국폴리텍대학 창원캠퍼스 오동수 교수<사진>의 연구논문이 영국의 용접접합관련 전문학술지인 Science and Technology of Welding and Joining(이하 STWJ)에 등재되어 전 세계의 연구자들로부터 주목 받고 있다. 그의 논문 제목은 ‘TIG용접에서 용융풀 표면에 미치는 아크 압력과 실드가스 압력의 측정(Measurement of arc pressure and shield gas pressure effect on surface of molten pool in TIG welding)’이다. 오 교수는 지난 2004년 국내 최초로 TIG 용접의 아크압력 측정장치를 개발하였고, 개발한 장치에 대한 기술의 독창성을 인정받아 2009년 11월 27일 대한용접접합학회로부터 기술상을 취득하기도 했다. 이번 영국의 STWJ에 게재된 논문도 그가 개발한 장치를 이용하여 TIG 용접에서 아크 압력과 실스가스 압력을 측정하여 연구한 논문이다.

오 교수는 2005년 7월에도 영국의 STWJ에 투고한 ‘GTA용접에서 아크 압력측정에 의한 전류밀도 분포의 유도(Derivation of current density distribution by arc pressure measurement in GTA welding)’이라는 논문이 연구 논문의 독창성을 인정받아 원문 수정 없이 게재되는 저력을 보이기도 하였다.

오 교수는 이렇게 SCI급 국제저널에 게재된 것에 대하여 “한국폴리텍대학에서 근무하면서 일반 대학의 교수들에 비해 실무에 뛰어난 특징을 살려 2004년부터 TIG 용접을 위한 아크 압력 측정장치를 개발한 이래 현재까지 TIG 용접을 위한 아크 압력 측정하는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제 자신의 논문을 통해 세계적으로 아크 압력에 대한 전문가로 인정받는 계기가 되어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