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당선인 "중요한 인선기준은 전문성"

대통령인수위 추가 인선 조만간 단행 시사

2012-12-26     김응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25일 정권인수 및 차기정부 구성을 위한 인선 기준에 대해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성이고, 여러 가지를 고려해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박 당선인은 성탄절인 이날 서울 종로구 창신동의 쪽방촌에서 봉사활동을 마친 뒤 동행한 기자들로부터 “가장 중요한 인선 기준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받고 이같이 말했다.

박 당선인은 특히 “최근 공기업, 공공기관 등에 전문성이 없는 인사들을 낙하산으로 선임해서 보낸다는 이런 얘기가 많이 들리고 있는데 국민께도 큰 부담이 되는 것이고, 다음 정부에도 부담이 되는 일이고 잘못된 일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그런 일이 있어서는 안되지 않겠는가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전날 이뤄진 당선인 비서실장·대변인 인선에 대해서도 “전문성이 중요하고 그 외 여러 가지를 생각해서 인선을 했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직인수위 추가인선 시점에 대해 박 당선인은 “조만간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함께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첫 인선을 놓고 여러가지 반응이 나오고 있다. 우선은 특유의 ‘박근혜 인사 스타일’이 고스란히 발휘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번 쓴 사람은 무한 신뢰한다’는 원칙이 그것이다. 대선기간 자신을 그림자처럼 수행했던 조 전 대변인과 캠프의 입 노릇을 했던 박 전 대변인 등의 기용에서 이런 원칙이 적용됐다는 평가다.

‘능력 있는 전문가’에 대한 박 당선인의 선호도 엿볼 수 있다. 친박(친박근혜)계도 아닌 한국조세연구원장 출신인 유 의원을 비서실장으로 전격 기용한 것 역시 민생공약의 이행에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조세와 재정 등에 대한 전문성을 보고 발탁했다는 것이다.

이런 원칙들에 더해 박 당선인이 대선기간 내내 강조해왔던 ‘대통합·탕평’의 정신이 가미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무엇보다 친박계 정치인과 영남 출신이 전무하다는 점이 눈에 띈다. 18대 국회에서 유 실장은 친박·친이(친이명박)계가 아닌 중립성향으로 분류됐고 조 대변인은 친이계, 박 대변인은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대변인과 문광부 차관을 지냈다. 윤 실장은 언론인 출신이다.

‘깜짝인사’의 원칙도 예외 없이 적용됐다. 인사발표가 있다는 소식은 발표 20분전인 오후 5시40분께 알려졌다. 당사자들도 발표 직전에야 통보를 받았다고 한다. 인선 배경과 절차에 대해서도 박 당선인의 별다른 설명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철통 보안’ 속에 진행된 인사였다.

그러나 민주통합당 김정현 부대변인은 25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윤창중 칼럼세상 대표를 수석대변인에 임명한 것과 관련한 논평을 통해 “허니문이 이렇게 빨리 끝날 줄은 몰랐다. 역대 대통령 당선인 인사로는 최악”이라며 “박 당선인이 왜 자신에게 표를 던지지 않은 국민절반을 외면하는 인사를 했는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김 부대변인은 “대한민국의 절반을 적으로 돌린 것은 실수가 아니라 의도된 기획으로 보인다”며 “극우논객을 쓴 것이 국민대통합의 완성이라고 강변할지 모르지만 국민들은 대통령선거가 끝나자마자 박근혜 정권의 진면목이 유감없이 드러났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