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의료원장 중도사퇴 언제까지 방관할 텐가

2013-01-23     경남일보
권해영 진주의료원 원장이 임기 3년을 다 채우지 못하고 1년 1개월 만인 중도에 사직서를 제출했다. 권 진주의료원장은 지난 16일 홍준표 경남도지사와의 면담 자리에서 현재 진주의료원 경영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보고와 함께 직접 도지사에게 사직서를 제출했다. 전임 강구현 원장이 임기 2년여 만에 중도 사퇴한데 이어 권 원장 또한 중도에 사퇴한 것은 진주의료원 경영안정화 방안이 좀처럼 해결의 실마리를 잡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진주의료원의 부채는 4년 전 신축 이전과 함께 첨단 고가 의료장비를 대거 구입하면서 비롯된 것이다. 상황이 이 지경에 이른 것은 진주의료원의 책임도 있지만 경남도도 책임져야 한다. 병상 가동률이 90%대까지 오를 만큼 모두가 노력했지만 5억 원씩 적자가 발생하는 마당에 현 체제로는 해결이 어렵다. 총부채가 무려 286억 원에 이르며, 지난해에는 당기 순손실이 56억 원을 기록했다. 만성적자는 장기환자의 입원 비율이 높은 것도 원인 중의 하나로 지난해 7월부터 신포괄수가제 시범운영 병원으로 지정돼 경영상황이 더 취약해졌다 한다.

도대체 이처럼 부채가 쌓이도록 경남도와 진주의료원 측이 뭘 했는지 답답하기 그지없다. 부채를 어떻게 갚을지 치밀한 계획도 없이 운영했으니 적자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건 당연하다. 지방의료원은 전국 34곳 중 5곳만 흑자를 냈다. 특히 진주의료원은 수년째 적자로 파산 위기가 올 수도 있다는 경고음이 나오고 있다. 물론 진주의료원은 비효율적으로 운영돼선 안 되지만 공공의료기관으로서 도내 서민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는 ‘공공재(公共財)’임을 생각하면 어떻게 하든 정상화시켜야 한다.

공공의료원은 수익만 강조하는 민간 경영논리로 과잉진료나 수가를 높여 수익만을 창출하면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 지방의료원은 취약계층 등 농어촌 주민들에게 필수적이다. 진주의료원의 총부채 286억 원의 해결은 아무리 다양한 방법으로 경영안정화 대책을 마련해도 여전히 경영 정상화는 힘든 실정에 놓여 있다. 진주의료원장들이 경영 정상화에 부담을 느껴 연이어 중도에 사퇴하는 사태를 언제까지 방관할 텐가를 경남도에 묻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