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발전硏 '도정 브레인' 위상 강화

주요정책 논의과정부터 적극 참여

2013-04-02     이홍구
경남발전연구원이 경남도의 주요 정책에 적극 참여하는 등 정책연구기관으로서의 위상이 크게 강화될 전망이다.

김정권 원장은 1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도와 발전연구원간 긴밀한 협의나 정보교류가 부족해 연구성과물이 도정에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고, 연구과제도 도정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측면이 컸다”며 “앞으로는 경남도의 주요 정책 논의단계부터 깊숙이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앞으로 경남도의 주요 정책회의에 연구원장과 연구진이 직접 참여해 의견을 내고, 도와 연구원 간 정책협의가 실질적인 정보교류의 장이 되도록 할 것으로 보인다.

김 원장은 또 “항공우주와 나노테크 등 경남의 미래 먹거리산업을 준비하는 데 중점을 두고 문화관광산업을 활성화하는 연구도 집중 수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연구원 조직을 기존 5실 2센터에서 4실 1센터로 개편, ‘양보다는 질’ 위주로 연구를 수행하겠다는 방침을 소개했다. 기존 사무국은 연구지원처로 바꿔 연구중심 조직으로 바꿔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원장은 연구성과를 놓고 분야별 외부전문가들이 평가를 시행, ‘3진 아웃제’를 도입하는 등 상벌제를 엄중하게 적용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창원 경남발전연구원에는 박사급 연구진 24명, 프로젝트별로 지원하는 전문(비정규직)연구원 36명, 지원인력 7명 등이 있다. 또 함안 역사문화센터에는 정규 발굴요원 8명 등 41명이 근무하고 있다.

신임 김 원장은 홍준표 경남지사가 공·사석에서 ‘유일한 측근’이라고 밝힌 인물이어서 향후 경남발전연구원 위상과 도정 참여가 상당히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