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성적표 'F'학점 못 지운다

학점 세탁 근절 방안…신뢰도 회복 중점

2014-01-27     곽동민
최근 도내 일부 대학들이 재수강을 하더라도 F학점을 성적에 표기하기로 하는 등 학점 세탁을 근절하는 방안을 내놓고 있다. 그 동안 대학의 학점 인플레이션 현상으로 성적에 거품이 많다는 지적을 받아온 대학들이 이번 조치로 학점 신뢰도를 회복 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반면 일부 재학생들은 학교 간의 형평성 문제나 학생의 선택권을 놓고 불만을 제기하기도 해 논란이 예상된다.

경상대학교는 올해 새학기부터 F학점을 성적표에 반드시 표시하도록 하고 최대 6학점까지 포기 할 수 있는 제도를 없애기로 했다. 경남과기대 역시 F학점을 평균평점에 반드시 포함시키고 재수강 시 성적을 동시에 표기하는 등의 개정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새 학기 수강신청을 앞둔 도내 대학생들은 학교 측이 당장 이번 학기부터 재수강과 F학점을 받은 수업을 성적증명서에 표시하겠다고 밝히자 고민에 빠졌다.

진주 지역의 한 대학에 재학중인 주모(24)씨는 “재수강을 해서 좋은 성적을 다시 받고 싶지만 결국 예전 성적이 그대로 남으니 어떻게 해야 할지 판단이 잘 안 선다”며 “나중에 취업 때 좋지 않은 성적이 남아버리면 불이익을 볼까봐 고민이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나친 학점 세탁을 막고 대학 교육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칙개정이 당연하다는 목소리도 크다.

도내 한 대학 관계자는 “학생들이 수업을 듣고 시험을 치른 결과인 성적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진다는 측면에서 F학점 표기가 필요하다고 본다”며 “또 대학 교육이 학점 세탁 장소로 이용된다는 것은 최고 교육기관으로서의 기본적인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판단이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학교 차원의 대책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국가 전체 차원에서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개선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 대학관계자는 “F학점 표기 제도 시행에 대해 학생들의 요구 사항도 충분히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며 “대학 한 곳의 의견이 아닌 국가적 차원에서 학생들과 대학간의 의견조율과 그에 따른 평등한 제도 적용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오는 3월까지 대학들의 시정 결과 보고를 통해 성적 표기 기준을 통일한 다음, 제재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