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의회 ‘인터넷 방송시스템’ 구축

2014-06-24     최경인
함양군의회 의원들의 의정활동이 실시간으로 인터넷을 통해 생중계된다.

함양군의회는 군민의 알 권리 충족을 위해 본회의장을 비롯해 상임위 회의장 등에 방송시스템을 구축, 의정활동 상황을 온라인으로 실시간으로 방송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군의회는 2억4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방송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이를 군의회 홈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볼 수 있게 만들었다.

현재까지는 주민이 군의회를 찾아와 방청해야만 의사진행 상황을 청취할 수밖에 없었던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홈페이지 개편을 실시하게 됐다.

제7대 의회가 개원하는 7월1일부터 본격적인 서비스에 돌입하는 인터넷 중계는 군의회 홈페이지 내 의정동영상의 생방송을 클릭하면 본회의장 의사진행 상황을 화면으로 볼 수 있게 된다.

군민들은 안방에서 군정에 대한 질의와 답변 내용 등 의정활동을 여과없이 확인할 수 있어 군의원들의 책임 있는 의사발언과 군정에 대한 견제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또한 군의원들도 인터넷 실시간방송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 발언에 신중을 기하게 될 뿐 아니라 군민들에게도 자연스럽게 군의회의 활동을 홍보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실시간 방송을 청취하려면 군의회 홈페이지(http://hamyang.council.or.kr) 좌측 하단의 ‘인터넷방송’에 들어가면 의사일정에 맞춰 실시간 의정활동을 볼 수 있다.

강성갑 의회 사무과장은 “실시간으로 군민들에게 의회 회의 내용이 전달되는 만큼 군의원들도 공부를 많이 해 실수를 하지 말아야 하며 직원들도 더욱 많은 준비를 해 성숙한 의회를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제는 주민들이 안방에서 군정에 대한 질의와 답변내용 등을 여과 없이 생생하게 볼 수 있게 됨에 따라 책임 있는 의사발언과 군정에 대한 견제 역할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