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백세 생활체육 탐방기 <1> 승마편

진주승마연합회, 문턱 낮춰 대중화 앞장

2014-08-18     곽동민
현대인에게 있어 건강한 삶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잡았다. 먹고, 자고, 입는 모든 것에서 우리는 건강을 생각한다.건강을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 모두가 잘 알고 있지만 누구나 실천하지 못하는 것이 바로 운동이다. 본보에서는 ‘즐기자!누리자!건강백세’라는 주제로 누구나 쉽고 편하게 운동을 즐길 수 있도록 우리 주변의 생활체육회를 소개하고자 한다.


“많은 분들이 ‘승마’라고 하면 돈이 많이 들고, 일부 계층만 향유하는 문화라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승마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고, 특히 성장기 청소년에게 무척 좋은 운동입니다.”

승마는 그동안 접근하기가 어렵고 상당한 비용이 들기 때문에 아예 생각조차 않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국민소득수준 향상과 함께 진입비용을 낮추고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승마에도 대중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17일 오전, 진주시 평거동에 위치한 진주시승마연합회 승마장을 찾았다. 일요일 오전이라서인지 벌써 많은 사람들이 말을 타고 승마장을 돌고 있었다. 여성부터 어린 학생까지 다양한 연령층에서 승마를 즐기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특히 아버지와 아들이 함께 승마를 하며 땀흘리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진주시승마연합회 회장을 맡고 있는 이동일 회장은 경남도승마연합회 회장직도 겸하고 있다. 이 회장은 지난 2009년 진주시승마연합회 발족하고 현재 11마리 말들을 기르며 농장과 함께 작은 승마장을 운영 중이다. 경남도 재활승마협회 고문이기도 한 그는 매주 토요일 오후 2시면 몸이 불편한 장애인들이 말을 통해 재활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외에도 본격적인 승마를 즐기려는 이들을 위한 일반 회원 프로그램, 체험을 위한 무료승마교실 등을 운영 중이다.

최근에는 진주교육지원청과 토요체험프로그램인 ‘학교 밖 승마체험’ 등을 진행해 호응을 얻었다.

이 회장은 “승마는 인간과 동물이 함께 하는 스포츠라 신체적 운동효과 뿐 아니라 정서적 효과 역시 매우 크다”며 “최근 사회 환경의 영향으로 학생들의 행동양식이 급격히 변화하면서 정서불안, 적응장애, 교우관계 등 여러 가지 문제를 겪는 어린이들이 밝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스스로 처한 환경과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치유해 나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승마는 자세교정, 다이어트, 집중력 향상, 유연성 강화 등 다방면에서 이로운 스포츠”라며 “특히 재활승마의 경우, 척추장애 아동의 자세 교정과 자폐아의 성격 개선 등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진주시승마연합회
▲주소 : 진주시 진양호로125번길 77(구 진주시 평거동 451번지)
▲연락처 : 055)746-3667


승마 (1)
17일 진주시승마연합회를 찾은 한 학생이 말을 타고 구보 연습을 하고 있다.
승마 (2)
17일 진주시승마연합회를 찾은 회원들이 연습을 마친 뒤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승마 (3)
17일 진주시승마연합회를 찾은 한 학생이 말을 타고 구보 연습을 하고 있다.
승마 (5)
17일 진주시승마연합회를 찾은 한 학생이 말을 타고 구보 연습을 하고 있다.


승마 (4)
17일 진주시승마연합회를 찾은 한 여성 회원이 말을 타고 구보 연습을 하고 있다.
진주시 승마연합회 이동일 회장
진주시승마연합회 이동일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