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여식 지역대학 살리기 통할까

글로벌 교육 시스템·외국인 국내 유입방안 검토

2014-12-16     김응삼
학령인구 감소에 따라 지역대학들의 신입생 확보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교육부가 학생수 미달 대학의 폐교 조치가 아닌 글로벌 교육시스템 도입으로 이를 타개하는 정책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6일 청와대 지역기자단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오는 2018년에는 국내 대학들의 모집정원이 고교 졸업생보다 16만 명 가령 부족한 상황을 맞게 된다”며 “이럴 경우 400개 대학 가운데 100개 대학이 문을 닫아야 하는 만큼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모집에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대학들이 눈을 세계로 돌려 글로벌 교육시스템을 갖추는 게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황 부총리는 “학령 인구 감소에 따라 2020년도 이후 지역 소재 대학을 중심으로 자진폐교 속출과 수도권 집중 현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며 “지역 대학들을 살리기 위해 2016년부터 동남아·아프리카 등 외국인들이 국내 대학으로 유학을 오면 학생 가족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여러가지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황 부총리는 이를 위해 지역대학 새마을 운동 관련 학과 제공, 외국인이 국내 대학으로 유학을 올 때 그 가족에게 일자리 제공, 해외 교포 700만명 대상 국내 유학 교육 권장, 외국 대학과의 학생 교류 활성화 등을 제시했다.

황 부총리는 “최근 아제르바이잔과 에스토니아 등 여러 나라에서 대학생 교환 등 교육 교류 활성화 제안을 받았다”며 “이러한 교류를 통해 지역대학들이 부족한 학생수를 충원하는 것도 한가지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새마을 학과 설치와 관련,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다문화 인구수가 100만 명을 넘어서고 있는만큼 이들을 매개로 유학생을 유치하는 방안에 대해 고심하고 있다”며 “유학생에게 그 가족이나 친지 1명에게 국내에서 일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황 부총리는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 개발도상국들을 중심으로 새마을 운동에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이들 국가에서 학생들을 유치하면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응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