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앞 골목상권

임명진기자

2015-06-01     임명진
학교 앞 문구점을 살리자는 논의가 전국 시·도교육청에서 일고 있다. 몇 년 전만 해도 흔히 볼 수 있던 학교 앞 문구점들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저출산에 따른 학생 수 감소, 대형마트와 프랜차이즈 문구점의 등장도 원인이 될 수 있겠지만, 가장 큰 원인으로는 일선 학교에서 일체의 학습준비물을 입찰 구매해 학생들에게 무상으로 나눠주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영세 규모의 학교 앞 문구점이 공개입찰에 나서려고 해도 절차가 복잡한데다 가격 경쟁력을 갖춘 대형 도매상과는 경쟁이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골목상권은 주택가에 형성된 상권을 말한다. 이런 골목상권은 대부분 서민들이 경영하는 가게들이 주를 이루는데, 서민들의 업종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서민경제 보호를 위해서도 적절한 대책이 필요하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전국 문구점 수는 1996년 2만6434개에서 2013년에는 1만3496개로 절반 가까이 줄었다. 경남지역도 1996년 2123개에서 2011년 1028개로 절반 가까이 감소했다. 경남도교육청은 지난 2013년부터 일선 학교에 공문을 보내 소규모 물품을 사들일 때는 학교 앞 문구점 등을 이용하도록 권장했다. 하지만 이같은 조치가 학교 앞 문구점에게는 사실상 별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골목상권인 학교 앞 영세 문구점을 살리려는 방안이 전국 각 시·도교육청에서 논의되고 있다. 가장 먼저 나선 곳은 대전시교육청이다. 대전시교육청은 지난 2월 학교 앞 영세 문구점 보호를 위해 학습 준비물의 15%를 학교 앞 문구점에서 구매토록 하는 영세 문구점 활성화 방안을 내놓았다. 교육부도 지난해 8월 학교 앞 문구점 이용을 확대하라는 지침을 일선 시·도교육청에 하달했다. 이런 노력이 경영난에 허덕이는 학교 앞 문구점에 실질적인 도움으로 이어질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