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경찰 민원포털시스템, 한번 클릭으로 47종 해결

윤영대 (통영경찰서 민원실장)

2016-01-06     경남일보
경찰에서는 국민의 온라인 접근성. 편의성 제고를 위해 경찰 민원포털 시스템을 개선, 이제는 한번 클릭으로 32종에서 47종의 법정민원이 해결되도록 서비스 범위를 확대했다. 기존의 온라인 처리기반 미흡으로 인·허가신청, 증명서 발급 등 민원 불편사항을 개선해 한번에 필요한 정보를 미리 제공하는 통합설정시스템 시행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확대 서비스 내용을 보면 교통범칙금과 과태료 조회 납부, 운전면허 관련조회, 형사사범 포털시스템 사건조회, 법무부, 해양경비안전본부와 연계 등 경찰 외·내부망 등의 민원 업무관리시스템을 망라해 경찰관서를 방문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신청해 받아볼 수 있는 맞춤형 원스톱 서비스 제공이다.

이번 온라인서비스 확대시행은 공공정보 개방 공유 등 정부 3.0 패러다임에 부합하는 경찰 민원서비스를 국민 중심행정으로 개선해 인터넷으로 한 번에 해결할 수 있게 해 경찰 신뢰도 및 직무만족도 제고에도 일익을 담당토록 한다는 경찰 민원포털 서비스 확대시행을 적극 활용해줄 것을 당부한다. /윤영대·통영경찰서 민원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