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김순철 (창원총국 취재부장)

2016-02-23     경남일보
4·13총선이 다가오면서 각종 여론조사 열기도 뜨거워지고 있다. 단순히 총선과 관련해 지역주민의 의견을 묻는 정당 차원의 여론조사부터 예비후보들이 여론조사 기관에 직접 의뢰한 여론조사까지 바야흐로 여론조사 홍수시대다. 그러나 시도 때도 없이 걸려오는 전화가 유권자들은 달갑지 않다. 이로 인해 여론조사 기피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휴대폰에 찍히는 모르는 전화번호는 안 받으면 되나 집 전화는 안 받을 수도 없어 집으로 걸려오는 여론조사 전화가 여간 짜증스러운 게 아니다. 그러다보니 여론조사 응답률 또한 5% 정도로 낮을 수밖에 없다. 20대의 경우 1% 정도밖에 안될 정도로 응답률이 낮아 객관성과 공정성 담보라는 여론조사 본래 취지가 떨어지고 있다.

▶특히 일부 후보는 자신의 인지도를 높이거나 특정 후보를 폄훼하려는 의도로 실시하기도 해 재발방지 차원에서 책임자를 엄중 처벌하는 등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게다가 당내 경선과정 중 실시하는 여론조사의 경우 횟수와 규모 등이 제한 없어 상대적으로 경제력이 풍부한 후보자들에게 유리하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때문에 당내 경선과정이라도 과도한 비용이 소요되는 여론조사 횟수나 규모를 어느 선에서 합리적인 제한을 하거나 중앙선관위원회 홈페이지 등록 이전에 조사대상·기관·샘플·조사기법 등에 대한 적정한 검증단계를 미리 거치도록 하는 대안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김순철 (창원총국 취재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