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민단체 “수돗물 불소 투입 중단해야”

2016-07-13     박준언
김해시가 수돗물 불소 투입을 반대하는 여론조사가 많이 나왔음에도 조사 자체를 ‘부정’하자 시민단체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시가 직접 나서 조사를 하고도 절차상 문제가 있다며 재조사를 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시정 불신은 물론 예산마저 낭비될 것으로 보인다.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 등 7개 시민단체는 13일 오전 김해시청 프레스센터를 찾아 “김해시와 보건소는 설문조사 결과를 수긍하고, 즉각 불소 투입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시가 지난 5월 10부터 19일까지 수돗물 불소 투입사업의 지속성에 관한 인터넷 여론조사를 한 결과 5307명이 참여해 반대 62%, 찬성 38%로 반대가 두 배가량 많았다”고 밝혔다.

이어 “그런데 시는 인터넷으로 여론 조사를 했다는 점을 들어 설문조사 자체를 ‘실수’라며 부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민단체는 또 “시의회 옥영숙 의원은 불소사업을 원래대로 돌려놓아야 한다고 발언하고, 시의회는 다른 설문조사를 위한 예산을 편성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시가 실시했던 수많은 인터넷 설문조사 중 유독 불소사업건만 문제가 되는지 시민들에게 알 권리 차원에서 밝히라”고 요구했다.

김해지역 수돗물 불소화사업은 1999년 6월 삼계정수장에서 시작해 명동정수장까지 확대됐다. 그러나 충치예방을 위해 투입되는 불소의 유해성을 두고 지난해부터 논란을 빚고 있다.

현재 경남 18개 정수장 중 불소를 투입하고 있는 정수장은 진주와 김해 등 모두 7곳이다.

박준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