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진수순 남겨둔 새누리 ‘투톱’

비주류, 비상시국회의 갖고 탄핵 이후 행보 논의

2016-12-11     김응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국회를 통과한 이후 이정현 대표 등 새누리당 친박(친 박근혜)계 지도부의 거취에 정치권의 시선이 쏠린다. 이런 가운데 비주류는 11일 오후 국회에서 비상시국회의를 갖고 집단 탈당 방안과 대표자 선정을 포함한 탄핵 이후 행보를 논의했다.

◇‘투톱’ 사퇴 불가피=박 대통령이 국회에 의해 ‘정치적 파면’을 당한 상황에서 집권여당의 사령탑 역시 책임을 지고 사퇴하는 것이 불가피하다는게 당내의 지배적인 여론이다. 이미 시점이 어떻게 됐든 이 대표가 이끄는 현 지도부를 해체하고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는 것이 큰 틀의 컨센서스가 형성된 상태다.

이 대표는 지난 9일 박 대통령의 탄핵안이 가결된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최소한의 장치만 마련해 놓고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여기서 ‘최소한의 장치’란 비상대책위원회의 구성을 뜻한다. 바꿔말해 비대위 구성 완료시점에 물러나겠다는 의미다.

이 대표가 사퇴하면 당헌·당규에 따라 정진석 원내대표가 당 대표 권한대행을 수행한다.

문제는 정진석 원내대표가 사퇴하겠다는 뜻을 공개적으로 표명한 것이다. 정 원내대표는 내년도 예산안을 처리하고 거국중립내각 구성논의가 끝나면 사퇴하겠다고 밝혀왔고, 최근 의원총회에서는 사퇴의사를 재차 밝혔다.

만일 정 원내대표가 사퇴하면 당규에 나와 있는 대로 일주일 안에 의원총회를 열어 차기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을 선출해야 한다. 선거 날짜는 당 대표가 3일 전에 공고해야 한다.

새 원내대표가 뽑히면 이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물러나고, 차기 원내대표가 당 대표 권한대행으로서 비상대책위원회를 의결할 전국위원회를 소집하는 시나리오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새누리당 의원 절반 가까이가 탄핵에 찬성하고 그에 따라 당의 진로를 둘러싼 갈등이 최고조에 달한 현 시점에서 정 원내대표가 선뜻 자리에서 내려올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앞으로의 관전포인트는 비대위 인선논의의 향방이다. 현재로서는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만이 유일한 선택지로 남아있지만 위원장 인선은 물론 향후 체제를 어떻게 이끌어갈지에 대한 논의가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다.

◇탄핵 표결 결과는 지도부 불신임=비상시국위원회는 이날 회의를 열어 집단 탈당 방안과 대표자 선정을 포함한 탄핵 이후 행보를 논의했다.

회의에서 집단탈당 문제를 놓고 찬반으로 갈려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고, 비주류의 탈당 대신 친박(친박근혜) 지도부의 탈당을 요구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대변인 격인 황영철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탄핵 표결 결과는 지도부 불신임인데도 강성 친박들이 당권을 볼모로 잡고 있는 형국”이라며 “당 지도부 퇴진과 인적 쇄신 문제를 더는 한없이 기다릴 수만은 없는 만큼 기다리는 시점을 정하고 단호히 새로운 길을 모색해야 한다는 의견이 주로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황 의원은 ‘새로운 길이 탈당이냐’는 질문에 “그것 말고 뭐가 있겠느냐”고 답했다.

김응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