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민원처리 만족·전화친절 조사

2017-04-20     박철홍
진주시는 올해 민원처리 만족도 조사와 직원 전화 친절도 조사를 이달부터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지난해까지 연 1회 시 본청 민원을 대상으로 실시하던 민원 만족도 조사는 올해부터는 연 3회로 확대 실시한다. 본청뿐만 아니라 민원처리의 최접점인 읍면동 민원까지 포함해 조사를 할 계획이다.

이번 조사는 민원 처리과정의 친절성, 신속성, 청렴성 등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한 전화설문으로 이뤄진다. 보다 객관적인 조사를 위해 외부 전문 용역기관을 통해 이달부터 10월까지 3회에 걸쳐 실시한다.

이와 함께 전 부서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전화친절도 조사는 민원인을 가장한 미스터리 쇼퍼(Mystery Shopper)방식을 활용해 수신의 신속성, 경청태도, 업무처리 태도 등을 평가한다.

박철홍기자 bigpen@g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