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전기차 보급 과제
이은수(창원총국 취재팀장)

2017-07-13     이은수
동생에게 전기차를 권유하다 얼떨결에 전기자동차를 탄지 3년이 지났다. 본의 아니게 ‘퍼스트 무버(First mover)’가 됐다.

주행거리만 10만km가 넘는 것같다. 전기차로 창원과 함안을 주로 오갔고, 고성, 통영, 진주, 거제, 부산을 다녀왔다. 최근 사천을 다녀오면서 진주휴게충전소에서 전기차렌터카를 타고 광주에서 출장온 연구원도 만나며 ‘전기차시대’를 예감한다. 그간 애환도 많았다. 아파트에 충전기 설치가 원활하지 않아 발전기금을 냈고 자비로 이전 시설을 했다. 일부 주민은 전용공간에 주차를 해 충전과 주차에 애를 먹을 때가 있다. 체험적으로 130km 기본거리에 여름은 170m나 겨울은 110km정도 주행이 가능하다. 내리막에 충전이 조금되고 빨리 달리면 주행거리가 급격히 준다. 짧은 주행거리로 멈춰 서기도 몇번해 약속 시간에는 가급적 일찍 서두른다.

요금이 싸고 조용하며, 매연없는 친환경은 강점 요인이다. 충전요금도 그린카드로 결제 때 50% 할인받는다. 공영주차장 주차 요금, 고속도로 통행료도 감면받을 수 있다.

이런 가운데 주행거리가 300km를 넘는 전기차가 속속 출시되고 충전소 보급이 늘어 나는 것은 반가운 일이 아닐 수없다. 경남은 창원시 중심으로 보급이 이뤄지고 있다. 444대에서 올해 79대를 추가로 보급하면 500대를 넘어선다. 인근 김해가 지난해 30대에 이어 올해 50대 추가보급 등 적극적이다.

하지만 아직 갈길이 멀다. 전기차 보급을 위해선 우선 보조금이 확대 지급돼야 한다. 광역단체중 경남도만 도비지원이 없는데, 내년 300만원 지원 계획은 반가운 일이다. 고속도 통행료 감면에 맞춰 마창대교와 불모산터널 통행료도 할인하면 이용이 더욱 활성화 될 것이다. 그리고 전기차 주문시 출고까지 6개월이나 걸리는 상황은 개선돼야 한다. 끝으로 관계 당국은 전기버스, 전기택시 도입으로 전기차 체험 기회를 늘여 도민 인식 개선에 나서야 한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