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사천 MRO 더 이상 미루어선 안된다

2017-08-23     경남일보
사천의 항공 정비사업(MRO)사업에 대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용역이 진행중인 사업으로 그 결과를 보고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국토교통위 전체회의 현안질의에서 자유한국당 박완수 의원이 “최근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검찰 수사 등으로 사천의 항공 MRO사업이 지지부진한 상황”이라는 질의에서 대해 이같이 답했다. KAI의 검찰 수사로 인해 항공 MRO 사업이 좌초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타났으나 박 의원이 질의를 통해 정부측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을 강력히 요구함에 따라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KAI의 방산비리는 반드시 근절돼야 하나 MRO 사업자 지정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된다. 정부는 MRO 사업자 선정에 있어 모두가 인정할 만큼의 엄격하고 객관적인 선정이 되도록 해야 한다. 사천은 국내 유일의 완제기 업체 KAI가 있고, 국내 항공업체 81%가 집적화되어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다.

KAI의 검찰수사로 그간 현금으로 지급해 오던 협력업체에 어음으로 지급 등 경영상 엄청난 어려움에 처해 있다. 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가 청와대 등에 제출한 KAI 조기 경영정상화 건의문에서 보듯이 미국 고등훈련기 교체사업(APT), 항공정비사업(MRO) 등 항공우주도시 건설을 염원하는 서부경남지역사회에는 피해가 없어야 한다.

국내엔 마땅한 MRO단지가 없어 싱가포르 등 외국으로 원정 정비·수리하는 등 불편을 겪고 있다. 정비를 제때 받지 못해 비행 일정이 늦어지거나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일도 잦다. 뿐만 아니라 외국으로 유출되는 돈도 상당하다. 사천지역에는 항공기 및 부품 제조사 기반의 인프라가 이미 구축되어 있을뿐 아니라 KAI 자체적인 정비수요도 이미 확보되어 있다. 국토부는 이런 점을 유념, 시장경제원리에 입각, 지난해에 이미 단독 신청, KAI에 실사까지 마친 사천의 MRO 산업단지 조성을 더 이상 미루어선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