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경, 내년 지방선거 공천권 거머쥘 듯

2017-12-25     김응삼
자유한국당이 바른정당 출신 복당파 의원 등 현역의원을 당원협의회(당협) 위원장으로 임명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함에 따라 김재경(진주을)의원이 당협 위원장으로 선출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당협 위원장에 임명되면 내년 6월 실시되는 지방선거에서 기초자치단체장과 광역 및 기초의원들의 공천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된다.

‘진주을’은 지난 17일 ‘조직혁신’ 차원에서 현역의원 4명을 포함해 총 62명의 당협위원장을 교체하겠다는 당무감사 결과, 하용득 당협위원장이 컷 오프(55점 이하)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에 진주을은 현역 국회의원은 김재경, 당협위원장 하용득 변호사로 ‘한지붕 두 가족’ 살림살이를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하지만 한국당은 지난 22일 여의도 당사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현역의원과 원외 당협위원장이 함께 있는 지역구는 현역을 당협위원장으로 우선 선임하는 방안을 당 조직강화특위(이하 조강특위)에 요청하기로 했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회의결과 브리핑에서 “지역에서 당선된 국회의원을 당협위원장으로 우선 선임한다는 뜻”이라며 “이것(현역의원의 당협위원장 임명)은 원래 관례인 만큼 최고위에서도 (이 관례에 따르는 것으로) 의결했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가 이날 추진키로 한 ‘현역의원의 당협위원장 우선 선임’ 원칙은 바른정당에서 한국당으로 재입당한 김재경·김무성 의원 등 복당파의원 22명을 당협위원장으로 임명하기 위한 포석이다.

‘사천·남해·하동’은 당무감사 결과, 55점 이하를 받아 김재철 전 MBC사장이 당협위원장직을 박탈당했다. 당협위원장에 현역 의원을 우선으로 선임한다는 방침에 따라 여상규 의원이 당협위원장에 임명될 가능성이 있다.

아울러 한국당은 바른정당에서 돌아온 복당파 의원들을 주요 당직과 국회 상임위원장 자리에 전진 배치하고 있다.

지난 8월에는 김재경(4선) 의원을 당 중앙직능위원회 의장에 임명했고, 지난 12일 원내대표 경선에선 홍 대표 지원을 받은 복당파 김성태(3선) 의원이 원내대표에 당선됐다. 또한 김용태(3선) 의원은 한국당 몫인 국회 차기 정무위원장에도 내정했고, 복당파인 김학용(3선) 의원도 차기 국회 국방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여상규(3선) 의원도 올 6월부터 법사위원장을 맡기로 했으나 현재까지 맡지 못하고 있다. 분당 사태를 거치면서 현 법사위원장인 권성동 의원이 위원장 자리를 내놓지 않기 때문이다.

여 의원은 내년 5월 국회 후반기 원 구성 때에 당내 경선을 통해 법사위원장에 재도전해야 한다. 하지만 국회의장을 어느 당에 차지하는 가에 따라 법사위원장 자리도 유동적이라 현재로서 장담하기 어렵다.

한편 한국당은 ‘현역의원의 당협위원장 우선선임’ 원칙 외에 △‘지방선거 출마자도 당협위원장을 맡을 수 있다’ △‘기소로 당원권이정지되는 등 신분상 하자가 생긴 현역의원은 하자 취소 시까지 직무대행 체제로 당협위원회를 운영한다’ △‘전직 당협위원장은 자신의 지역구에 응모하지 못하고 타 시·도에 지원한다면 조강특위에서 심사할 수 있다’는 가이드라인도 조강특위에 제시하기로 했다.

한국당은 이날 회의에서 조강특위 구성도 확정했다. 위원장은 이용구 당무감사위원장이 맡기로 했고, 위원으로는 홍문표 사무총장, 류석춘 혁신위원장, 정주택 윤리위원장, 황선혜 전 숙명여대 총장, 이인실 전 변리사회 이사, 김성원 의원이 선임됐다.

김응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