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장유소각장 증설 시민 원탁토론회

오는 9월 시민·전문가 150명 참가

2018-08-07     박준언
장유소각장 ‘증설’을 놓고 일부 주민과 갈등을 빚고 있는 김해시가 ‘시민원탁 토론회’를 개최해 시민들의 의견을 묻는다.

시는 오는 9월 1일 김해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에서 ‘소각시설 현대화사업 시민원탁 토론회’를 개최하기로 결정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증설 반대를 주장하는 주민공동 비상대책위원회와 증설의 불가피성을 내세우고 있는 시 이견에 대해 다수 시민의 의사를 묻기 마련된다.

토론회에는 시민과 전문가 등 150명이 참가한다. 시는 오는 15일까지 만 19세 이상 시민을 대상으로 1500명의 토론 희망자를 모집하고, 그중 150명을 무작위로 선발할 예정이다. 전문가도 찬성, 반대 양측에서 추천한 인물들이 참가한다.

시는 토론회의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토론자 모집, 진행, 여론조사 일체를 전문기관에 의뢰해 추진하기로 했다. 그러나 시는 토론회에서 나온 결과에 따라 이전 또는 증설 결정을 하지는 않고 최대한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는 찬반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시민의 의견을 들어보겠다는 취지”라고 밝혔다.

‘소각장 현대화사업’은 처리용량이 포화상태에 이른 장유소각장에 2022년까지 898억원을 들여 소각시설 1기를 신설하고 노후 소각시설 1기를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이다. 그러나 지난 2014년 김맹곤 전 시장이 소각장 이전을 공약한데다, 2016년 재선거에 나선 허성곤 시장이 다시 공약하면서 이전이 표면화 됐다.

그러나 이전 타당성 분석결과 폐기물처리장, 음폐수처리장, 쓰레기 자원시설 등을 한데 모으는 ‘폐기물처리시설 집단화 사업’에는 33㏊ 이상의 부지와 2455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되고, 소각장 이전에 필요한 1000억원의 사업비도 자체 부담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소각장이 10㎞ 이상 도심 외곽으로 이전할 경우 소각열을 지역난방에 판매하지 못해 20년간 760억원의 세입손실이 발생하고, 자원순환기본법에 의한 처리부담금 160억원도 추가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허 시장은 지난해 12월 소각장 이전은 예산과 입지선정 등의 이유로 이전 철회의사를 밝히고 주민들에게 공식 사과했다. 시는 소각장 주변지역 주민 편익시설과 복리지원 사업 등 총 475억원을 지원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소각장 인근 일부 주민들은 소각장 주변 영향지역 주민이 100% 참여하는 찬반 여론조사를 실시해 이전 여부를 결정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박준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