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고교 평준화 지혜 모아야 한다

손인준기자

2018-09-09     손인준
양산지역의 고교 평준화 문제를 놓고 찬반 설전이 연일 이어지고 있다. 이는 경남도교육청이 오는 10월부터 두 달간에 걸쳐 고교 평준화 실시에 대한 여론조사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여론조사는 중학교 1·2학년생·학부모·교직원, 초중고 교사 전원, 시의원, 도의원, 학교 운영위원 등 대상으로 실시한다. 이 결과 60% 이상 찬성 의견이 나오면 양산 고교 평준화 관련 조례 개정 추진에 나선다. 이어 도의회 동의와 도교육청 고입전형위원회 심의를 거쳐 양산시 고교 평준화를 반영한 2020년 고입 전형계획을 최종 고시하게 된다. 이에 따라 찬성-반대측은 지난 4일과 5일 연일 기자회견을 갖는 등 신경전을 펼치고 있다. 고교 평준화란 중학교 교육이 고교입시 위주로 과열되자 교육풍토 개선을 위해 학교별 선택 지원하는 고교입시를 폐지한 제도로 말한다. 즉 일반계 고등학교는 학생을 선발하지 못하며 학생들은 지역별로 추첨을 통해 학교를 배정받는 것이다. 이 같은 고교 평준화는 1974년 서울과 부산에서 처음으로 시행됐다. 하지만 학력저하 등 이유로 학부모와 관련 단체들의 반대로 1980년대 말부터 각 지역에 선택권을 부여하는 등 우여곡절을 겪고 있다. 이러한 고교 평준화에는 장·단점이라는 양면성이다.

장점은 과열 입시 위주의 교육풍토를 개선하고 학력격차를 줄여 교육 정상화와 학생 간 위화감을 없앨 수 있다. 반면에 단점으로는 교육의 하향평준화, 학생의 학교선택권 제한, 사립고의 자율성 제한 등을 받는다. 이에 정부는 보완책으로 1990년대 들어 과학고, 외국어고 등 다양한 유형의 특수목적고가 설립됐다. 그리고 기초학력 강화의 자율학교, 자립형 사립고 도입 등 대안이 나왔지만 고교평준화제도에 관한 논란은 계속되고 있는 추세다. 이런 가운데 양산지역 고교 평준화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문제는 인구 35만에 달하는 지역실정에 맞아야 한다. 그리고 학생들의 미래를 위해 분명히 알고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결코 쉽사리 결정될 사안은 아니다. 특히 어떤 선택을 하든 모두를 충족할 수는 없는 일이다. 하지만 최선을 다해야 한다. 양산 고교 평준화란 대명제 아래 찬성·반대측은 다함께 더 이상 불화음이 없도록 학생들의 미래를 위한 슬기로운 지혜를 모아 주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