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대명사, 전기자동차의 딜레마
이은수기자(창원총국 취재팀장)
2018-10-14 이은수
특히 전기차 폐차나 고가 수리비 문제는 대중화의 걸림돌이다. 전기차는 소음이 적고 집에서 충전을 할 경우 유지비가 월 5만원 미만으로 저렴하다. 고속도로 통행료도 50% 할인된다. 진주에서 창원간 출퇴근 하면 최적의 차라고도 할 수 있다. 반면, 비싼 수리비는 큰 단점이다. 전기자동차 모터를 구동하고 제어하는 장치인 인버터가 고장나면 수백만원의 수리비가 나온다. 인버터는 배터리, 모터와 함께 전기차 핵심부품으로 A/S기간을 10년·주행거리 20만km로 늘여야 한다. 배터리는 2000만원에 육박해 수명이 다하면 사실상 전기차를 폐차해야 한다. 전기차는 충전시설도 갖춰야 하기 때문에 중고차 판매에도 어려움이 많다. 배터리는 정부보조금을 받기 때문에 폐차시 반납해야 하지만, 처리에 관한 지침부재로 혼선을 초래하고 있다. 배터리가 멀쩡한 경우 반납보다 타인에게 양도할 수 있도록 법령의 보완이 필요하다. 재활용과 관련해 폐기물로 할지, 재사용할지는 아직 정해진게 없다. 환경부는 이제 겨우 ‘전기차 배터리 반납업무 처리에 관한 고시’를 준비하고 있다. 우리보다 전기차 보급이 활성화된 중국, 일본, 독일 등 국가에선 폐배터리 활용방안이 이미 구체화됐다. 일본 닛산은 효율이 80% 이하로 떨어진 배터리를 성능개선을 통해 재판매하고 있다. 이처럼 그간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해야 전기차가 수소차와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것이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