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신공항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 발족

2018-10-23     박준언
김해신공항 건설에 따른 항공기 소음 피해와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산발적으로 조직돼 있던 김해지역 시민단체 등이 하나의 기구로 통합됐다.

김해신공항반대대책위, 김해신공항백지화시민대책위, 김해시의회김해신공항특위와 지역 10개동 대책위, 김해청년연합회김해신공항대책위와 시민 등 300명은 23일 오전 김해비즈니스센터에서 ‘김해신공항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 발족식’을 열고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범시민대책위 위원장은 각 단체 위원장 등 6명이 공동으로 맡기로 했다. 또 허성곤 김해시장, 민홍철·김정호 국회의원은 고문으로 위촉됐다.

대책위는 발족문을 통해 “2016년 6월 김해공항 확장 안이 발표되자 김해지역 사회는 국토와 지역간담회, 전문가토론회 등 다양한 방식으로 수차례 V자 활주로의 소음과 안전에 대한 심각함을 전달했지만 국토부는 문제가 없다고 발표했다”고 성토했다.

이어 “김해신공항으로 인해 김해지역 소음권역은 7배 넓어져 항공소음도시가 될 것은 불 보듯 뻔한대도, 국토부는 공항을 설계할 때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소음과 안전 문제를 제대로 검토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또 “국토부는 지난 9월 5일 기본계획용역 중간보고회에서도 김해시민들에게 소음 피해와 안전상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국토부안을 기정사실화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신공항을 무조건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소음과 안전에 문제가 없는, 그리고 동남권관문공항 기능을 할 수 있는 공항이 되도록 원점에서 재검토 하는데 모든 역할을 하겠다”고 선언했다.

대책위는 11월 중으로 국토부를 항의 방문하는데 이어 김해 시민들이 참여하는 ‘하늘길 살리기 걷기 운동’도 전개할 계획이다. 또 부산울산경남 단체장과의 면담을 통해 김해지역의 실상을 알리고 도움을 요청할 예정이다.

대책위 사무실은 김해신공항 부울경 검증단이 활동하고 있는 김해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 내에 열기로 하고 절차를 진행 중이다.

박준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