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경남KTX 예타면제 뒤가 더 중요하다

2019-01-20     경남일보
서부경남KTX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가 빠르면 24일, 늦어도 다음주 중에는 발표된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자 김경수 지사의 민선7기 제1호 공약인 서부경남KTX가 정부재정사업으로 확정되면 지역민들의 50년 숙원사업이 마침내 빛을 발하게 된다. 이 사업은 그동안 경제성에 발목이 잡혀 번번히 뒤로 밀려나 지역민들의 실망감은 컸다. 그러나 김 지사가 취임후 발빠르게 예타면제를 추진하면서 새로운 계기를 맞았다. 경남도와 지역 국회의원, 도의회, 관련 시군, 시민단체 등이 한마음으로 조기 착공의 열망과 의지를 표출하는 등의 노력이 정부의 재정사업 전환을 이끌어 냈다. 급기야 문 대통령이 지난 10일 신년기자회견에서 예타면제가 사실상 확정됐음을 재 확인하면서 지역민들은 확정소식만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 이처럼 서부경남KTX가 경남에서 가장 핫한 이슈로 떠 오른 이유는 수도권과 남해안 2시간대 생활권시대, 추정사업비 5조3000억원의 SOC 사업 추진으로 인한 8만개의 일자리와 10조원의 생산 유발효과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또 수도권과의 접근성은 경남방문객 1000만명 시대를 꿈 꿀 수 있고 항공과 조선·해양플랜트 등 국가기간산업의 교통물류 인프라 확충, 나노국가산단, 항노화 산업 등 경남의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 육성기반 조성으로 국가균형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서부경남 KTX는 남북 철도를 연결하는 시발점이다. 경부고속철도와 중부내륙선으로 연결돼 중국과 러시아 등 대륙을 잇는 교통과 물류의 동북아시아 첫 관문이란 점도 대단히 매력적이다. 이같은 기대와 전망을 현실화시키고 ‘희망고문’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예타면제 확정 뒤의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칫 실기할 경우 후폭풍은 감당할 수 없다. 그런 만큼 준비작업이 철저하고 완벽해야 한다. 면제 대상사업이 발표되면 국토부는 곧바로 기본계획 수립 절차에 들어간다. 경남도는 이 기본계획 수립에서부터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도민들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었는지, 노선과 역의 위치 점검도 신속하게 이뤄져야 한다. 그래야만 김 지사의 2022년 임기내 착공이란 목표도 달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