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후죽순 풍력발전에 반발·제동

2019-04-23     경남일보
에너지 정책이 친환경 신재생 쪽으로 전환하자 곳곳에 풍력발전소가 우후죽순처럼 들어서면서 환경훼손과 주민 피해 문제 등으로 진통을 겪고 있다. 풍력발전이 국가 에너지 정책에 부합하고 지역경제에 도움이 된다는 입장과 환경파괴, 산사태 등 재해 우려, 소음 피해 등 주장이 대립한다. 통영 욕지도 앞바다에 대규모 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이 검토되고 있는 가운데 통영지역 일부 어민들이 “삶의 터전을 파괴하는 행위”라며 즉각적인 사업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규모 풍력발전기는 탑의 높이가 80m를 넘고 회전날개 반지름까지 포함하면 무려 120m에 이른다. 멀리서 보면 언뜻 낭만적으로 보일지 몰라도 가까이 직접 보면 몹시 위압적이어서 공포감을 자아낸다. 날개가 바람에 부딪혀 돌아가며 내는 굉음은 영락없는 소음공해다. 풍치 좋은 곳에 서게 되면 자연경관을 형편없이 망치고 만다.

통영 욕지도 앞바다에 풍력발전이 설치되면 송전선로 매설 등 시공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 부유사로 인해 해양생물 서식지가 파괴될 수밖에 없다. 설비 가동 시에도 저주파와 전자파로 인해 피해도 불을 보듯 뻔하다. 해상풍력단지 내 통항금지에 따른 조업구역이 대폭 줄어들 수밖에 없다. 해상풍력발전이 먼저 진행된 유럽 북해연안 국가의 해외 연구사례를 보면 서식지 파괴, 소음·진동·전자기장 발생으로 인한 생태계 교란 등의 피해가 발생했다 한다.

분명한 것은 대규모 단지화하면서 주변의 생태계를 교란시키고 개발에 따른 환경 파괴를 일으키는 상업적 발전시설의 하나일 뿐이라는 것이다. 사실상 공해시설이다. 친환경 시설이라고 해서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들어서도 된다는 법은 없다. 친환경 시설일수록 환경을 생각하고 인근 주민들의 삶을 고려하는 계획이 함께 하면 좋겠다. 입지 선정을 제대로 하지 않은 풍력발전단지 건설 계획은 즉각 중단해야 한다. 어민들이 주장하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을 마련 후에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이 시점에서 반드시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