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교육청 도서관 프로그램 다채

창원도서관 ‘순회문고’, 김해도서관 ‘이야기 코딩’운영

2019-06-09     강민중
경남도교육청 창원도서관은 도서관 이용이 어려운 기관이나 단체에 장기간 도서를 대출해 주는 순회문고를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순회문고를 희망하는 기관이나 단체는 창원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순회문고 이용 협약서 및 이용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한 후 도서관에 방문 또는 팩스로 신청하면 된다.

현재 학교, 군부대, 검찰청, 병원, 지역아동센터 등 다양한 기관이 순회문고를 이용하고 있으며, 일반도서는 물론 DVD, 연속간행물(과월호 잡지) 등 기관 특성에 따라 다양한 자료를 신청해 이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순회문고를 신청한 기관에서는 도서관에 소장하고 있지 않은 도서를 원할 경우, 매회 10권까지 희망도서를 신청할 수도 있다.

도서관 관계자는 “직장, 단체, 소외시설 등에서도 시공간 제약 없이 편리하게 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해줌으로써, 책 읽는 문화조성 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문의는 창원도서관 홈페이지(http://cwlib.gne.go.kr) 순회문고 이용안내에서 확인 및 종합자료실 전화(278-2872)를 통해 안내 받을 수 있다.

또 김해도서관은 어린이들의 논리력과 창의력 향상을 위해 7월 20일부터 ‘이야기가 있는 코딩’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야기가 있는 코딩’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이 전국 20개 공공도서관과 연계해 운영하는 코딩 시범 사업으로 초등학생들에게 그림책과 소프트웨어가 융합된 코딩 교육을 통해 독서에 대한 관심을 유발하고 컴퓨팅 사고력 신장 및 논리·창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의 운영 내용은 그림책 아씨방 일곱 동무, 발랄라이카를 연주하고 싶은 생쥐 함께 읽기, 그림책을 활용한 메이킹, 스크래치 코딩, 기기 연결을 통해 메이킹 결과물 작동하기 등 그림책, 메이킹, 코딩이 결합돼 있다.

프로그램의 참여 대상은 초 3~4학년이며, 11일부터 도교육청 김해도서관 홈페이지(http://ghlib.gne.go.kr)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강민중기자 jung@gnnews.co.kr